주요 광역단체장 잃은 與, 의지할 건 정책뿐… "민생 중심으로 속도 내라"
주요 광역단체장 잃은 與, 의지할 건 정책뿐… "민생 중심으로 속도 내라"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7.22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개혁서 민생중심 기치 전환… 송영길 "새 시대 맞게 하나씩 준비"
부동산·소주성·탈원전 부작용 속출… 국민 공감대 형성은 아직 미지수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정책준비단 1차 회의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정책준비단 1차 회의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서울시장·부산시장에 이어 경상남도지사까지 잃으면서 차기 대통령 선거 전략을 다시 짜야 한다는 관측이 나온다. 주요 지역 광역자치단체장 공백에 더해 양강 대권주자 네거티브(음해)까지 심화하면서 승부수에 '정책'이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지만,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이 여러 면에서 부작용을 나타내고 있어 대선 정책이 민심을 살 수 있을진 미지수로 남았다.

송영길 대표는 22일 당 대선 정책준비단 1차 회의에서 "이번 대선은 후보 개인에 대한 선택만 아니라 그를 뒷받침하는 정당이 어떤 방향이고, 어떤 사람이 함께하는가, 실현이 가능한가, 실행 요구를 동반하는가 등을 꼼꼼히 살펴볼 것"이라며 "부동산을 비롯한 민생 중심 대선 정책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송 대표는 또 "대선이 과거에 비해 정권 심판보다 미래 선택의 성격이 크다"며 "문재인 정부 성과를 잘 계승하고 부족한 점은 보완해, 새로운 시대의 우리에게 맞는 정책을 하나씩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부동산 정책과 에너지(자원) 전환 정책을 하나하나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관석 사무총장은 "내년 대선 공약은 정책 실행력을 가장 확실히 담보한 여당의 공약이 돼야 한다"며 "가능성과 책임성을 담보해야 한다"고, 공동단장을 맡은 박완주 정책위원회 의장은 "공약 개발은 코로나19 일상 회복과 만성적 저성장 탈출을 위한 성장동력 창출, 기후위기 극복, 저출산 초고령 사회 극복 등 우리 사회가 풀어야 할 해법과 나아갈 방향을 정책 의제화하는 것"이라고 부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성과와 한계, 시대 과제, 성과를 바탕으로 민생 중심 공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공동단장 노웅래 민주연구원장도 "6명의 경선 후보가 내세운 공약도 당 공약으로 심화·발전시킬 것"이라며 "누가 본선 후보가 되든 상관없이 6명 모두 민주당을 대표하는 후보로서, 대선 승리에 앞장서도록 뒷받침할 것"이라고 표명했다.

민주당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폭행 사태가 야기한 보궐선거에서 참패했다. 대한민국 수도와 제2도시 부산 시민의 선택은 압도적으로 국민의힘이었고, 전날에는 영남 보루 김경수 경남도지사까지 직위를 박탈당하면서 비상등이 켜진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당대표가 '적자' 구심점을 잃은 친문 지지 세력을 확보하기 위해 연일 치열한 네거티브 공방을 이어가면서 당 선거관리위원회가 경고를 할 뿐 아니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도 조사를 검토할 정도로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이 지사의 경우 자신만의 '기본소득'과 기소편의주의 폐지, 검사장 직접선출제 등 공약을 내놓고 있지만, 매번 야권의 조목 반박에 발목이 잡히는 상황이다.

나아가 문재인 정부가 내세운 부동산 정책과 소득주도성장 경제 기치, 탈원자력 행보의 폐해가 점점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차기 정책 구상에 대한 당의 부심을 더욱 깊어질 것이란 게 정계 중론이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