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코로나 1년 6개월, 작은 방역구멍 막아야”
[기자수첩] “코로나 1년 6개월, 작은 방역구멍 막아야”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07.15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또 다시 위기를 맞았다. 이른바 수도권을 중심으로 거세게 확산되고 있는 ‘4차 대유행’이다.

정부는 확산세를 차단하기 위해 지난 12일부터 수도권에 새로운 ‘거리두기’ 최고수위인 4단계를 적용했지만 확산세는 쉽게 잡히지 않는 모양새다. 수도권의 14일 신규 확진자수는 1615명으로, 지난해 1월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첫 보고된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코로나19 예방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면서 조기 집단면역과 함께 코로나 종식을 기대했던 사람들의 기대가 다시 한 번 무너진 것이다.

사실 재확산에 대한 우려는 정부가 ‘4차 대유행’을 선언하고 수도권 거리두기 조치를 상향하기 이전부터 있었다.

일일 5~600명대를 유지하던 신규 확진자수의 상승 추이가 감지됐고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 확진도 늘어갔다. 하지만 이에 대한 선제 대응 조치는 미흡했고 해외유입 확진자와 지역사회 전파의 연결고리도 철저하게 차단하지 못했다.

특히, 지난해 여름 서울도심의 대규모 집회로 인해 촉발된 ‘2차 대유행’을 경험했음에도, 여름철 ‘개인 방역’을 당부하는 것 외에 대책은 없었고 오히려 방역은 느슨해졌다.

지난 3일 종로 일대에서는 8000여명 규모 대규모 집회가 열리기도 했다. 서울시가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 집회 금지를 통보 했지만 강행됐고, 방역당국은 이들을 막지 못했다.

비록 이 집회를 통한 확진 사례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하더라도 대규모 집회는 언제든 재확산의 불씨가 될 수 있음은 자명하다.

또 정부는 지난 1일부터 백신 1차 접종자와 접종 완료자에게 실외 공간 마스크 미착용을 허용하고 사적모임 인원제한 기준에서도 제외하기로 했다. ‘4차 유행’이 현실화되면서 이러한 인센티브는 취소됐지만 애초에 너무 섣부른 조치였다는 비판이 나온다.

백신 접종을 완료한 후 14일 면역 형성 기간이 지났음에도 확진되는 ‘돌파감염’ 사례가 이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마스크 착용에 예외를 두는 것은 더욱 신중을 기했어야 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8일 0시 기준 국내 돌파감염 사례는 총 252명이다.

물론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국민들의 피로감을 해소하고 사회와 경제를 정상화시키기 위한 대책이 필요했다는 점에는 공감한다. 하지만 지난 1월 국내 첫 확진 사례 발생 이후 1년6개월여의 시간이 흐른 시점이라면 사소한 ‘방역구멍’도 놓치지 않기 위한 노력이 우선돼야 할 것이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