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브비, 동아에스티 면역항암제 권리 반환
애브비, 동아에스티 면역항암제 권리 반환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1.07.09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에스티 "가능성 검토…혁신신약 개발 집중"
동아에스티 CI
동아에스티 CI

동아에스티는 미국 제약사 애브비(AbbVie)가 면역항암제 MerTK 저해제 권리를 동아에스티에 반환하기로 결정했다고 9일 공시했다.

양사는 지난 2016년 12월28일 계약금 4000만달러, 개발·허가·판매에 따른 마일스톤(단계별 기술료) 최대 4억8500만달러 등 총 최대 5억2500만달러 규모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해당 계약으로 양사는 임상시험계획(IND) 제출 전까지 공동 개발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이번에 애브비가 동아에스티에 권리 반환 의향을 통지하면서 양사는 더 이상 함께 할 수 없게 됐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후보물질 도출 전 단계에서 기술수출한 후 전임상 후보물질 도출 공동연구를 진행했으나 애브비의 내부기준에 만족하는 전임상 후보물질을 찾지 못해 권리가 반환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약 개발 가능성이 워낙 낮아 있을 수 있는 일이나 규모도 크고 중요한 파이프라인이었던 만큼 권리가 반환돼 매우 아쉽다”면서 “현재로서는 계속 개발 가능성이 불투명하지만 공동연구 자료를 기반으로 개발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를 진행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관계자는 또 “동아에스티는 파이프라인의 개발에 집중하면서 앞으로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항암제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혁신적인 신약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동아에스티는 계약상 권리반환 후에도 이미 수령한 계약금을 반환할 의무가 없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