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세종의사당, 시기 지켜봐야"… 충청대망론엔 "500년 집성" 연고성
尹 "세종의사당, 시기 지켜봐야"… 충청대망론엔 "500년 집성" 연고성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7.06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대전 지역 언론과 간담회… 원전 사고엔 "큰 문제 없을 것"
이재명 '美 점령군'엔 "자유민주주의 틀에 들어갈 수 있나" 의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대전·충청 지역 언론과의 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대전·충청 지역 언론과의 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6일 국회의 세종 이전과 관련해 "시기나 방향에 대해선 조금 더 봐야 한다"고 제언했다. 다만 "의회와 행정 부처가 지근거리에 있어야만 의회주의가 구현되고, 행정 효율성을 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대전·충청 지역 언론 간담회에서 "세종이 행정복합도시로 출발했고, 국회와 중요 행정 부처 거리가 너무 떨어져 여러 가지 국회와 행정부 간 소통에 비요율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렇게 표명했다.

윤 전 총장은 또 충청 대망론이 다시 고개를 든 것에 대해 "저희 집안이 논산 노성면에서 집성촌을 이루며 500년을 살았고, 부친은 논산에서 태어나 지금 세종시가 있는 연기에 사시다가 학교에 다녀야 하기 때문에 공주로 이전해 지금까지 충청권에 살고 있다"고 관계성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저는 서울에서 교육을 받았지만, 500년 전부터 저희 부친과 사촌까지 뿌리가 충청남도에 있기 때문에 많은 충청인께서 그렇게 생각해주시는 것으로 이해한다"며 "옳은지 그른지 여부를 비판할 문제는 아닌 것 같고, 지역민의 하나의 정서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대전 도심에 원자력 연구원이 있고, 방사능 유출 사고가 일어나 주민이 불안해 하는 것에 대해선 "핵 폐기물 처리 문제는 원자력 발전소가 자리한 지하에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핵 폐기장 처리에 대해선 외국에서도 안전한 기술이 많이 개발되고 있기에 장래에는 큰 문제가 없지 않을까"라며 "관련 기술을 우리나라에서도 연구하고 있는 상황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의 지역균형 정책을 두고는 "기업이 자율적으로 지방을 찾아 사업 영역을 구축하는 게 실패가 아니고, 지나치게 정부 주도형으로 하다보니 형식적으로는 지역 균형이 된 것 같지만 지역 주민이 실질적 이익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있다"고 정부의 실패로 규정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간담회에 앞서 국립대전현충원을 참배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원자핵공학과 학생과 만나기도 했다.

지역 언론은 이에 대해 '금일 일정을 보면 청년과의 대화 등이 많았는데, 중·장년보다 청년 지지율이 낮은 걸 감안한 포석인가' 물었고, 윤 전 총장은 "정치 활동을 하면서 지지율에 대해 민감하게 생각하고 있진 않다"며 "다만 우리 청년층이 일정한 직장을 통해 정상적으로 사회에 편입돼야 하고, 그 다음에 결혼을 하고, 삶이 전개돼 나아가야 하는데 많은 좌절과 방황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역대 어느 세대에 비해 지금의 청년 세대가 가장 경쟁력이 있고 우수한 사람이 많고, 어릴 때부터 자라며 디지털화 돼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사기를 북돋고, 기여할 여건을 만드는 것에 기성 세대가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미국 점령군' 실언에 대해선 "이 지사에 대해 어떤 공격을 하기 위해 언급하는 것은 아니고, 같은 정치인으로서 각자의 철학과 세계관을 가지고 있기에 공격하고 싶은 마음은 없다"고 말했다.

다만 "대한민국 현안과 미래를 설계하고 구축해 나아가는 현실적 문제를 생각했을 때 민주당 정부의 주요 인사의 이런 역사관 내지는 철학이 과연 자유민주주의라고 하는 큰 틀 안에 들어갈 수 있는지"라고 지적했다.

덧붙여 "(틀을) 벗어나는 것이라면 대한민국 현안을 해결하고 번영과 풍요의 미래를 설계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역사관인지 현실적 문제를 짚어봐야 한다"고 고언했다.

국민의힘 입당과 관련해선 "입당 여부와 시기 문제에 대해선 지금 제게 아이디어(구상)가 없다"며 "정치를 시작한 만큼 많은 분을 만나고 각 지역의 경제 현실을 살펴보며 정치적 선택 문제에 대한 방법론에 대해 시간이 지나 어떤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정권 교체에 도움이 되는지 판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공정' 정책 주도권을 뺏긴 느낌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이 대표는 어떤 경쟁에서 공정한 기준에 따라 보상이 이뤄지지 않는 경쟁에 있어서의 공정을 많이 강조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생애 전 주기에서 국민이 과연 공정한 기회를 받고 있는지, 전체 시스템(체제)에서의 공정이란 문제도 있기에 특정 영역에서의 공정과 국가 전체 생애 전 주기에 대한 공정에 관심을 갖고 시스템을 구축해야 국민이 불공정하단 생각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인 김건희 씨와 관련한 여러 논란에 대해선 "물어보니 '어떤 매체 기자와 통화했고, 자기가 하고 싶은 얘길 했다'고 했다"며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고, 자기도 하고 싶은 얘길 하지 않았겠나 싶다"고 일축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