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미르' 카드, BC카드 가맹점서 이용 가능
러시아 '미르' 카드, BC카드 가맹점서 이용 가능
  • 홍민영 기자
  • 승인 2021.06.29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별도 환전 및 국제 브랜드 카드 없이 사용

 

BC카드가 업계 최초로 러시아 국내외 겸용 결제 브랜드 '미르(Mir)'의 국내 매입 업무를 한다고 29일 밝혔다.

미르는 러시아 중앙은행 산하 지불결제기관인 NSPK(National Payment Card System)사가 선보인 자체 국내외 겸용 결제 브랜드다. NSPK에 따르면 미르 브랜드 카드는 현재 러시아 등 현지 158개 은행에서 발급급할 수 있으며, 2015년 12월 출시 이후 올해 4월까지 누적 약 9900만 장이 발급됐다.

그동안 러시아 국민은 우리나라에서 현금 또는 여타 국제 브랜드 카드로만 결제할 수 있었다. 그러나 양사 간 협업 덕에 러시아 국민은 별도 환전이나 국제 브랜드카드 없이도 국내 BC카드 가맹점에서 미르 브랜드로 발급 받은 신용·체크카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위해 양사는 작년 5월부터 별도 국제 브랜드사가 필요 없는 결제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결제망을 제휴하고 있다. BC카드는 앞으로도 국내 320만 모든 가맹점에서 오류 없이 미르 브랜드 카드 이용이 가능하도록 결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최원석 BC카드 사장은 "BC카드의 프로세싱 기술력과 국내 최대 규모의 결제인프라가 지닌 저력을 NSPK와의 협력을 통해 다시 한 번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기술력과 결제인프라 역량으로 방한 러시아 국민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고, 양국 간의 교류 증대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hong9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