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용산구청, '리얼큐브' 활용 메타버스 어린이 운동회 개최
KT-용산구청, '리얼큐브' 활용 메타버스 어린이 운동회 개최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1.06.22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비대면 체육활동 지원 목적
서울 용산구 맑은 숲 어린이집 원생들이 메타버스 운동회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사진=KT]
서울 용산구 맑은 숲 어린이집 원생들이 메타버스 운동회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사진=KT]

KT는 용산구청과 리얼큐브를 활용한 메타버스 어린이 운동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메타버스 운동회는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이 제한된 상황에서 어린이들의 체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KT와 용산구청은 21~22일 이틀 간 용산구청과 용산구 육아 종합지원센터, 용산 맑은 숲 어린이집, 용산구 공동 육아 나눔터에서 등 서울 용산구 관내 4개의 기관에서 메타버스 운동회를 진행했다.

메타버스 운동회에 사용된 리얼큐브는 VR 기기(HMD)나 AR 글래스와 같은 별도의 장비를 착용하지 않고도 가상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혼합현실(MR) 서비스다. 현실 공간에 반응형 기술과 위치, 동작 인식이 가능한 센서를 연동하는 방식이다.

특히 KT는 운동회에 참여하는 어린이들의 연령대와 발달 단계에 맞춰 운동회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가상 환경에서 활동하며 쓰레기를 치우는 ‘청소대작전’ △숨은 고양이를 찾는 ‘큐빅캣’ △공을 던지거나 벽면을 만져 물방울을 터트리는 ‘버블오션2’ △튀어나오는 벽을 빠르게 터치해 진행하는 ‘벽 밀어내기’ △제한된 시간 내에 벽의 색상을 바꾸는 ‘컬러스위치’ △움직이는 구멍에 공을 넣는 ‘골인’이 운동회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메타버스 운동회에 참여하는 어린이집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실시간으로 대항전을 진행하는 등 어린이들이 더욱 실감나고 재미있게 체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정보통신기술이 우리 삶을 새롭게 해주고 있다”며 “앞으로도 스마트 보육행정은 물론 어르신들의 인지·정서 기능 향상을 위해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배기동 KT Enterprise부문 공간/영상DX사업담당(상무)은 “시공간을 초월한 실감나는 소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리얼큐브 메타버스 운동회를 개최했다”며 “KT는 리얼큐브 포함 다양한 메타버스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