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찾아가는 읍면동 주민자치교육' 실시
안동시, '찾아가는 읍면동 주민자치교육' 실시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1.06.2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안동시는 지난 18일 태화동 주민자치회 위원, 읍·면·동 담당자, 지역주민 등 25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읍면동 주민자치 교육’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태화동 주민자치회에서 희망한 교육과목인 △주민자치의 이해와 주민자치 우수사례 공유 △자치계획 수립 및 주민총회 운영 교육과 함께 향후 체계적인 주민자치 교육 제공을 위한 △교육 만족도 설문조사 순으로 진행됐다.

(사)사회적경제허브센터에서 주관하는 해당 교육은 기존 일률적인 주민자치 교육과 차별화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 별로 교육시기, 교육장소, 교육과목 등 교육과정 일체를 지역주민 스스로 선택하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방식으로 추진된다.

태화동 주민자치회를 시작으로 9월 말까지 24개 전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교육 효과 제고를 위해 대면방식으로 진행하는 만큼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참가 인원은 읍·면·동별 25명으로 제한하고,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로 교육생들에게 안전한 교육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자치위원들이 교육과목 선택에서부터 스스로 참여하고자 하는 노력이 엿보였다. 비록 작은 변화지만 주민자치 위원들이 지역의 대표성을 갖고 행정의 다양한 지원을 지역사회로 순환시키는 매개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안동/김용구 기자

kyk7649@emp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