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부산해수청 BPA 협력체계 구축
부산시-부산해수청 BPA 협력체계 구축
  • 김삼태 기자
  • 승인 2021.06.19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공사착공…2030년 준공예정
▲부산시·부산해양수산청·부산항만공사 '고위정책협의회 개최했다. (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부산해양수산청·부산항만공사 '고위정책협의회 개최했다. (사진=부산시)

부산시가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만공사(BPA)등과 고위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강용석 부산해양수산청장,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을 비롯한 주요 간부 등이 참석해 도시정책과 항만정책의 연계성 강화와 원활한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히 △북항 재개발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 △수출 위기 지역 중소기업 해외 물류 지원 △산업재해 없는 안전한 일터(항만) 만들기 등 현안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로 협의했다.

이 중 북항재개발사업은 부산시민에게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데에 의견을 모으고, 당초 계획대로 1단계는 2022년, 2단계는 2030년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긴밀한 협력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또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의 해외 물류 지원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컨테이너 장치장 포화 시 화주에게 임시 보관 장소로 인접 부두 및 배후단지를 제공하고, 현재 제작(발주) 중인 신규 컨테이너가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산업재해 없는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항만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대책을 수립하고, 항만 현장의 재해요인 제거와 더불어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과 협업을 다짐했다.

강용석 부산해양수산청장은 “북항 재개발 사업은 해양수산부의 핵심사업으로서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역과 함께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현재 10개의 재개발 기반시설에 대해서는 공사를 완료했고, 9개 공사에 대해서는 부산항만공사가 차질없이 시행 중”이라고 설명하면서 “내년 상반기까지 기반시설 조성을 완공하겠다”고 약속했다.

박형준 시장은 “북항재개발 사업은 부산의 100년 미래를 바꿀 역사적 사업으로 당초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촉구한다”며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의 해외물류 지원과 산업재해 없는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부산해양수산청, 부산항만공사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당부드리며, 부산시도 아낌없이 지원해 나갈 계획”고 밝혔다.

[신아일보] 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