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트래블 버블'에도 갈증…'시원한 정책 필요'
면세점, '트래블 버블'에도 갈증…'시원한 정책 필요'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1.06.13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 접종률 급증, 정부 방역신뢰국가 간 단체여행 허용 추진
"기대감만…전폭적인 정부지원 없인 면세점 기지개 어려워"
인천국제공항 면세구역.[사진=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 면세구역.[사진=연합뉴스]

면세업계는 하늘길이 완전히 열려 일정 수준으로 회복될 때까지 생존을 보장할 수 있는 확실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정부의 ‘트래블 버블(여행안전권역)’ 추진에 반등을 기대하면서도 코로나19 이전의 호황을 기대하기엔 역부족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면세업계는 트래블 버블로 숨통이 트이지만 한숨은 여전할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토교통부는 지난 9일 국내 코로나19 예방접종률 제고와 연계, 관광·항공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방역신뢰국가 단체여행에 대해 트래블 버블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문체부와 국토부는 방역신뢰국가와 트래블 버블을 합의한 후 구체적인 운영계획을 방역당국과 논의해 시행할 방침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해당 국가들과의 합의, 방역당국과의 논의를 거쳐 7월 중에 트래블 버블을 시행하는 게 목표”라며 “1회 접종 백신의 경우 접종 후 14일 이후, 2회 접종 백신의 경우 2차까지 완료하고 14일 뒤에 트래블 버블 대상이 된다”고 설명했다.

주요 여행사들과 항공사들은 트래블 버블에 발맞춰 패키지 상품을 다시 선보이거나 해당 국가 직항 항공편 출항 계획을 세우고 있다.

다만, 면세업계에선 트래블 버블로 반등을 기대하면서도 최악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줘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실제 △공항 임대료 감면과 책정 시 영업요율 적용 △무착륙 관광비행 △특허수수료 50% 감경 등 면세업계 지원 정책들은 올해로 끝난다.

면세업계는 이에 △면세한도 상향 △구매한도 조정 △미입국 외국인 대상 온라인 판매 △면세 바우처 도입 등 매출을 확보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트래블 버블로 여행할 수 있는 사람은 한정적이다. 상대국 여행 가능자도 적을 수 있다. 이는 트래블 버블이 매출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적다는 걸로 해석된다”며 “업계가 생각하는 항공수요·여행심리 회복 시점은 2024년이며 이때까지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임대료 영업요율 기준 납부는 여객 수가 코로나19 전의 80%로 회복될 때까지 계속돼야 한다”며 “또 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면세 한도 상향, 1회 갱신 후 재입찰해야 하는 기존 면세특허 제도 재검토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트래블 버블이 추진된다고 해서) 당장 해외여행을 갈 수 있을지 의문이다. 해외여행이 본격화될 때까진 시간이 좀 더 걸릴 것 같다”면서 “정부가 면세한도를 높이고 미입국 외국인들이 국내 온라인면세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업계의 또 다른 관계자도 “중국의 경우 정부차원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을 해줘 위기를 극복하고 있다”며 “(우리도) 임대료 영업요율 적용을 연장해 부담을 낮추고 면세 바우처를 도입하거나 구매·면세한도를 올려 매출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대감만으론 어렵다”고 주장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