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5G 코어장비, GSMA 보안평가 통과
화웨이 5G 코어장비, GSMA 보안평가 통과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1.06.08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ESAS, GSMA-3GPP 종합해 제정
화웨이 로고.
화웨이 로고.

화웨이의 5세대 이동통신(5G) 코어장비들이 업계에서 처음으로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의 보안평가 기준을 모두 만족시켰다.

화웨이는 8일 UNC(통합형 네트워크 컨트롤러), UDG(통합·분산형 게이트웨이), UPCF(통합형 정책 제어 기능), UDM(통합형 데이터 관리) 등 5G 코어 제품들이 국제이동통신표준화협력기구(3GPP)가 주관하는 5G 코어 보안 보증 사양인 SCAS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는 장비 제조사의 개발과 제품 수명주기 프로세스에 관한 GSMA의 보안평가를 통과한 데 이은 것이다.

이에 따라 화웨이는 업계에서 처음으로 GSMA의 NESAS 평가를 모두 만족시켰다. NESAS는 글로벌 이통사, 장비 제조사, 글로벌 통신 산업, 규제 기관들과 함께 GSMA와 3GPP가 종합해 제정한 표준화된 사이버 보안 평가다

 NESAS는 장비 제조사의 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주기 프로세스에 대한 보안 평가와 보안 보증 사양이 포함된다. 효율적이고 진화에 개방된 모바일 산업 전반의 네트워크 보안 평가 프레임워크로써의 역할을 한다. 또 네트워크 제품이 얼마나 안전한지 객관적으로 평가한다. 아울러 NESAS는 모바일 산업 위험 분석, 중요 자산에 대한 정의, 보안 보장을 위한 방법론과 일반적인 보안 보장 요구 사항을 제공한다.

SGS 브라이트사이트는 화웨이의 5G 코어 장비들에 대한 보안 테스트는 물론 장비들의 서비스 기능, 네트워크 전송과 유지보수(O&M) 관련 보안 수준도 평가했다. 테스트 결과, 화웨이 장비들은 모든 평가 항목을 통과했다.

이준호 한국화웨이 CSO는 “화웨이는 지난해 세계 최초 5G 기지국 장비에 대한 CC 인증 취득과 5G, LTE 기지국 장비 NESAS 검증 통과에 이어, 5G 코어 제품에 대해서도 GSMA와 3GPP가 제정한 NESAS 검증을 통과했다”며 “CC인증과 NESAS 인증 외에도 화웨이는 5G보안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통해 파트너사와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10년부터 다양한 업계 보안표준과 고객·정부가 요구하는 네트워크 보안수준에 맞춰 통합적 장비 개발 프로세스(IPD)를 구축했다”며 “보안 조치가 장비와 솔루션 개발 전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실행되도록 해 보안의 견고함을 높이고 프라이버시 보호를 강화해 고객에게 더욱 안전한 장비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전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