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
국민은행,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
  • 홍민영 기자
  • 승인 2021.06.08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스타뱅킹·리브 실행만으로 원천 차단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사옥. (사진=신아일보DB)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사옥. (사진=신아일보DB)

KB국민은행이 로그인 없이 KB스타뱅킹·리브를 실행만 해도 즉시 보이스피싱으로 의심되는 악성앱을 탐지하고 삭제하는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적용된 악성앱 차단 서비스는 전 세계 모든 앱 스토어에서 배포된 앱들을 인공지능(AI) 플랫폼이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해, 정상적인 앱 파일의 형태에서 벗어난 앱을 찾는 기술로 사기범에 의해 고객 스마트폰에 임의로 설치된 악성앱까지 탐지할 수 있다.

기존의 악성앱 탐지 기술은 예전에 사고가 발생했던 악성앱 블랙리스트에 속한 앱만 차단하기 때문에 사기범들이 새롭게 악성앱을 만들어 고객의 스마트폰에 설치할 경우 탐지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 기술은 보이스피싱에 활용되는 신종 악성앱(은행∙기관 사칭, 전화 가로채기, 원격제어 앱 등)까지 탐지 및 차단함으로써 사전에 고객피해를 예방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악성앱 차단 서비스 시행 후 KB스타뱅킹 앱에 접속한 스마트폰 중 1만여개에서 악성앱을 탐지했고, 그 중 77% 이상 고객이 악성앱을 삭제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KB스타뱅킹 앱을 실행하면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과 상관없이 즉시 악성앱을 탐지하고 차단할 수 있다"며 "급증하는 보이스피싱 사기 범죄를 효과적으로 예방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ong9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