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영유아 발달선별검사·가족 중재 지원
동작구, 영유아 발달선별검사·가족 중재 지원
  • 허인 기자
  • 승인 2021.06.02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15개월 미만 영아 약 500여명 DEP 검사 등 추진
(사진=동작구)
(사진=동작구)

통계청 건강검진통계에 따르면, 영·유아 검진 중 ‘발달선별검사’결과 ‘양호’에 해당하는 영유아 비율은 2012년 96.7%에서 2017년 87.7%로 줄어들었다고 보고됐다.

이에 서울 동작구는 관내 장애위험군 영·유아를 조기에 발견하고 체계적인 지원서비스 체계를 확립해 연령별 발달 단계에 맞는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 및 가족 중재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구는 사업추진에 앞서, 행정적·재정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지난달 21일 '영유아 발달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검토보고를 완료, 관련 조례는 오는 10일부터 본격 시행된다.

이번 사업의 주요 내용은 △자녀발달의 중요성 부모교육 △발달 선별 검사 △검사결과 부모 상담 △장애위험군 영·유아 부모 심층 상담 △사후프로그램 진행 등이다.

먼저, 관내 전체 어린이집 재원 영·유아를 대상으로 발달 선별 검사를 실시한다.

0 ~ 15개월 미만 영아는 영아 선별 교육진단검사(DEP)를, 15개월 ~ 만5세 이하 유아는 아동발달검사(K-CDI)를 시행한다.

발달 선별 검사 결과, 발달지연 및 경계선 발달 등 고위험군 소견을 보인 아동에게는 관계놀이치료, 언어치료 등 맞춤형 치료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부모에게는 자녀발달 수준이해를 위한 부모교육과 검사결과에 대한 상담을 제공하며, 필요시 부모-자녀 기질 확인을 위한 기질 및 성격검사(TCI)도 추가로 진행한다.

또한, 영·유아기 발달과정에 부모 관찰의 중요성을 알려주기 위해 ‘나의 아이 이해하기’라는 주제로 어린이집 학부모 대상 부모교육도 진행한다.

이 밖에도, 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양육자의 정서와 심리를 지원하고 양육자의 육아 스트레스 감소를 위해, 오는 7월 관내 거주 만1~ 12세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 양육스트레스 검사(K-PSI)를 실시 할 예정이다.

김경옥 보육여성과장은 “발달장애는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장애위험군 영·유아 조기발견, 치료, 서비스 제공 등 사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방안을 구축해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돕겠다”고 말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