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마지막 1년 결속력 높여 단합"… 장관들엔 "협치" 당부
문 대통령 "마지막 1년 결속력 높여 단합"… 장관들엔 "협치" 당부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5.14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임 국무위원에 임명장 수여… 임기 말 당·정·청 단합 강조
민주당엔 "임기 막판 당청 간 틈 벌어져… 새 역사 만들어야"
송영길 "성공적 대통령 이어지려면 당 의견 많이 반영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와 장관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임혜숙 과기정보통신부 장관, 문재인 대통령, 김부겸 국무총리. 뒷줄 왼쪽부터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와 장관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임혜숙 과기정보통신부 장관, 문재인 대통령, 김부겸 국무총리. 뒷줄 왼쪽부터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와 임혜숙(과학기술정보통신부)·문승욱(산업통상자원부)·안경덕(고용노동부)·노형욱(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임명장 전달하면서 "마지막 1년 동안 결속력을 높여 단합해 달라"고 주문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특히 "김 총리가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의 일원으로 주요 국정과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며 "코로나19라는 사회적 재난을 극복하고 경제를 회복시키는 데 노력해 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부처 간 협업을 바탕으로 민간과 기업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이 재난을 극복하는 가장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부각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요즘 산재 사고로 마음이 아프다"며 "고용노동부를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각별하게 관심을 갖고 산재사고를 줄이도록 노력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김 총리는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은 팀 워크(호흡)가 좋고, 서로 신명을 내서 일했다"며 "마지막 내각도 원 팀(공동체)이 돼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아가는 데 온 힘을 쏟을 것"이라고 다짐을 전했다.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구설수에 올랐던 임 장관은 "청문회를 거치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됐다"며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노 장관의 경우 "부동산 시장 안정과 투기 근절이 최우선 과제"라며 "정부의 공급 대책이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하겠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도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공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주요 국정현안을 논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간담회를 갖기도 했다. 

당에선 송영길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 김용민·강병원·백혜련·김영배·전혜숙 최고위원, 윤관석 사무총장, 박완주 정책위원회 의장, 고용진 수석대변인, 송갑석 전략기획위원장, 김영호 비서실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유영민 비서실장과 서훈 국가안보실장, 이호승 정책실장, 이철희 정무수석, 배재정 정무비서관 등이 자리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선 "임기 1년을 남긴 시점에서 당의 전열이 정비가 되고, 또 총리와 여러 장관이 새로 임명되는 등 정부와 여당이 새로운 진용을 갖추며 이렇게 출발할 수 있게 됐다"며 "국가적으로 매우 어렵고 중요한 시기에 정부와 여당이 신발끈을 다시 조여 매고, 새롭고 비상한 각오로 힘을 모아 국정을 운영하고,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그런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코로나 위기는 끝나지 않았고, 국가적으로 엄중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경제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지만, 국민의 삶은 여전히 어렵다"고 인정했다.

덧붙여 "여전히 일상으로 복귀하지 못하고 있고, 고용 상황도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며 "코로나가 더욱 키운 격차와 불평등으로 고통이 더욱 커진, 여전히 지금 고통을 겪고 있는 그런 국민이 많다"고 부각했다.

이어 "무엇보다 유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4·7 재·보궐 선거의 패배를 쓴 약으로 삼아서 국민이 가장 아프고 힘든 부분을 챙기는 데서부터 정부와 여당이 유능함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 부동산, 불평등 해소 등 당·정·청이 함께 풀어가야 할 민생 과제가 많고, 또 반드시 해결해야 할 그런 문제"라며 "특히 경제·사회가 질적으로 달라지고 있는 대전환의 시기에 변화에 앞서가고, 또 잘 준비해 가는 유능한 모습을 국민께 우리가 함께 보여드릴 수 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유능함은 단합된 모습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모든 문제에서 똑같은 목소리여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양한 의견이 나오면서도 그 의견이 같은 방향으로 향하고, 또 깊이 있는 소통을 통해 결국은 하나로 힘을 모아나갈 때, 그리고 그런 모습이 일관되게 지속될 때 국민께 희망을 드릴 수 있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국정운영에 있어서 여당의 협조를 촉구한 것으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이 되면 정부와 여당 간 좀 틈이 벌어지기도 하고, 또 당도 선거를 앞둔 그런 경쟁 때문에 분열된 모습을 보였던 것이 과거 정당의 역사였다"며 "우리가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어 "새 지도부가 우리 당을 잘 단합시켜 주고, 또 그 힘으로 당·정·청 간에도 더 긴밀한 소통과 협력으로 국민께 현재와 미래에 대한 희망을 드릴 수 있기를 바라면서 당부 말씀을 드린다"고 말하기도 했다.

송 대표는 "(내년) 3월 9일 우리가 다시 국민으로부터 신임을 받아야 우리 문 대통령 님이 성공적 대통령으로 이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 당 대표실에 D-299라고 써놓고 활동을 하고 있다"며 "그러려면 앞으로의 모든 정책에 당의 의견이 많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도권을 가져가겠단 뜻을 피력했다.

송 대표는 또 "검찰개혁과 언론개혁의 문제가 있는데, 대통령께서도 우리가 1차 검찰개혁이 성과가 없는 게 아닌데 우리나라 역사에 처음으로 기소독점주의를 파괴시키고 견제하는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발족시켰고, 검찰-경찰 수사권의 어떤 분리를 기본적으로 수사지휘권을 폐지하고 이것을 만들었는데, 이 성과가 너무 빛을 안 보는 면이 있는 것 같다"고 고언했다.

이어 "2차로 지금 제기하는 수사권‧기소권 분리 문제를 속도 조절을 어떻게 해 갈 것인지 이 문제를 청와대와도 긴밀히 나중에 상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나아가 "언론개혁 문제도, 이것은 여야를 넘어 우리 대한민국의 언론 환경을 제대로 만든다는 차원에서 꼭 필요한 개혁이기 때문에 저희 최고위원회를 통해 의견을 잘 수렴하겠다"고 덧붙였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