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171조 투자
삼성전자,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171조 투자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1.05.13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계획서 38조 추가, 파운드리 공정 연구·시설확대 가속
삼성전자 팽택캠퍼스.[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팽택캠퍼스.[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시스템 반도체 비전 2030’ 달성을 위해 투자를 확대한다. 기존 133조원에서 38조원이 추가된 총 171조원을 2030년까지 투자해 첨단 파운드리 공정 연구개발과 생산라인 건설을 가속화 한다.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은 13일 평택캠퍼스에서 열린 ‘K-반도체 벨트 전략 보고대회’에서 “한국이 줄곧 선두를 지켜온 메모리 분야에서도 추격이 거세다”며 “수성보다 결코 따라올 수 없는 ‘초격차’를 벌리기 위해 삼성이 선제적 투자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시스템반도체 비전 2030’은 삼성전자가 정부의 반도체 산업 육성기조에 발맞춰 공개한 투자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2년간 국내 반도체 제조기업과 팹리스, 소재·부품·장비 업체, 학계 등과 비전 달성을 위해 기반을 다졌다.

특히 2022년 하반기 완공될 평택 3라인의 클린룸 규모는 축구장 25개 크기다. 현존하는 최첨단의 기술이 적용된 팹으로 EUV(극자외선) 기술이 적용된 14나노 D램과 5나노 로직 제품을 양산한다. 모든 공정은 스마트 제어 시스템에 의해 전자동으로 관리된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차세대 D램에 EUV(극자외선 노광기술)를 선도적으로 적용한다. 또 △메모리와 시스템반도체를 융합한 ‘HBM-PIM’ △D램의 용량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CXL D램’ 등 미래 메모리 솔루션 기술개발도 박차를 가한다.

국내 반도체 생태계의 발전을 위한 상생협력과 지원·투자도 확대한다. 삼성전자는 시스템반도체 생태계 육성을 위해 팹리스(반도체 설계전문기업) 대상 IP(지식재산권)를 지원한다. 또 시제품 생산지원, 협력사 기술교육 등 상생 활동을 더욱 확대한다. 아울러 소재·부품·장비업체를 비롯해 학계와도 협력을 강화한다.

특히 파운드리 분야는 사업이 확대될수록 국내 팹리스 기업들의 성장 가능성도 커진다. 많은 팹리스 창업이 이뤄져 시스템 반도체 산업 전반이 업그레이드되는 효과를 유발한다.

김 부회장은 “지금 대한민국의 반도체 산업은 거대한 분수령 위에 서 있고 대격변을 겪는 지금이야 말로 장기적인 비전과 투자의 밑그림을 그려야 할 때”라며 “우리가 직면한 도전이 크지만 현재를 넘어 미래를 향해 담대히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장민제 기자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