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사 부당지원'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 회장 구속
'계열사 부당지원'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 회장 구속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5.13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경법상 횡령 혐의…증거 인멸 염려 인정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지난 12일 계열사 부당지원 혐의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지난 12일 계열사 부당지원 혐의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계열사 부당지원 혐의로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이세창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12일 박 전 회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경법)상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 부장판사는 구속 이유에 대해 “피의자가 피의사실과 같은 죄를 범했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어 구속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밝혔다.

박 전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등 계열사를 이용해 금호고속(금호홀딩스)을 부당 지원한 혐의를 받는다.

공정거래위원회 조사에 따르면, 총수 지분율이 높은 금호고속은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독점 사업권을 넘겨받은 스위스의 게이트그룹과 거래를 통해 160원원가량의 이익을 봤다.

앞서 게이트그룹은 지난 2016년 말 금호아시아나그룹으로부터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 독점 사업권을 넘겨받는 대가로 금호고속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 1600억원어치를 무이자로 인수했다.

이를 통해 금호고속은 162억원 상당의 이익을 얻었다.

하지만 금호고속은 기내식 사업권과 BW 인수를 맞바꾸는 거래가 늦어지면서 자금 사정이 어려워졌다. 이에 금호산업을 비롯한 9개 계열사는 45회에 걸쳐 총 1306억원을 금호고속에 빌려줬다. 빌려준 자금의 금리는 담보도 없이 정상 금리 3.49∼5.75%보다 낮은 1.5∼4.5%였다.

금호고속은 이 같은 계열사 지원으로 약 169억원의 금리 차익을 얻었다. 박 전 회장을 비롯한 총수 일가는 특수관계인 지분율에 해당하는 이익 최소 77억원과 결산 배당금 2억5000만원을 챙겼다.

검찰은 공정위 고발로 수사에 착수해 지난해 11월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와 아시아나항공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회계장부와 전산 자료 등을 확보했다.

이후 검찰은 금호아시아나그룹 전략경영실 윤모 전 상무와 공정위 직원 송모씨가 뒷돈을 거래하며 금호 측에 불리한 자료를 삭제한 혐의를 찾아내 구속 기소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