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AI 위기경보 단계 심각→관심 조정
경남도, AI 위기경보 단계 심각→관심 조정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1.05.1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 ai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종료
도내 발생농가 및 방역지역 내 농가 재입식 추진

경상남도는 11일자로 AI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에서 ‘관심’으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중앙가축방역심의회는 지난 4월 6일 전남 장흥 육용오리 농가 발생 이후 추가 발생이 없고, 전국 가금농가 일제검사에서 이상이 없다는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이같이 결정했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전국 고병원성 ai 확산으로 위기경보 단계 ‘심각’ 격상 이후 설치 중인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을 종료하고, 그간 추진해 오던 AI 방역강화 조치를 상시방역으로 전환하여 추진한다.

다만 과거 철새 북상 이후 잔존 바이러스로 인한 발생사례가 많은, 오리와 토종닭 등 취약 축종에 대한 정밀검사 체계는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도내 ai 발생농장 및 방역지역 내 농가에 대한 재입식 시험과 환경검사 및 방역점검을 지속 추진하여 바이러스 잔존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김국헌 도 동물방역과장은 “유관기관, 축산단체, 관계 공무원의 노력으로 도내 축산농가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었다”라며 “사전예방 중심의 가축전염병 방역추진에 철저를 기하여 다시 한 번 경남도를 ai 청정지역으로 만들어가자”고 당부하였다.

한편 경남에서는 지난 특별방역대책기간동안 가금농가에서 지난 1월 8일 진주시를 시작으로 5개 시·군에서 5건(오리 4건, 혼합축종 1건)의 고병원성 AI가 발생하여 275호 23만여 수를 살처분했으며, 살처분 처리 비용 12억원, 살처분 보상금 18억 원 등 총 30억 원의 예산이 소요된 것으로 추산된다.

AI가 발생 전국 109건(경기37, 전남21, 전북16, 충북11, 충남9, 경북7, 경남5, 강원1, 제주1, 세종1)

[신아일보] 경남도/ 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