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주민참여 예산학교 온라인교육 실시
홍천군, 주민참여 예산학교 온라인교육 실시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1.05.12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홍천군)
(사진=홍천군)

강원 홍천군은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운영 활성화를 위해 주민참여 예산학교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집행, 편성 등 예산의 전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해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예산을 운영하기 위한 제도다.

주민들이 예산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통해 ‘생활정치’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은 과거 예산 과정의 형식적 동원이 아닌 실질적 참여를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주민참여예산제도 홍보 및 주민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비대면 온라인 교육영상을 제작한 바 있다.

올해 5월부터는 군민 누구나 군 평생교육포털이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교육을 수강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 및 우수사례 소개 등 기본과정과 주민참여위원회 역할 등의 심화과정으로 나뉜다.

기본과정에는 △예산의 이해 △주민참여예산제의 도입과 현재 △주민참여예산제의 법과 제도 △주민참여예산제 의미와 발전방향 △타 지역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우수사례 △홍천군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참여예산제도 △주민참여예산 사업 제안방법, 제안서 작성방법 등이 있다.

심화과정에는 △주민참여위원회의 역할과 위상 △주민참여예산 사업심사 기법 △주민의견서가 있다.

교육수강은 군 평생교육포털사이트 교육정보→교육안내→주민참여 예산학교를 통해 수강할 수 있다.

또는 군 유튜브 재생목록→홍천군 교육·문화→홍천군 주민참여 예산학교에서 수강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 기획감사담당관 예산담당으로 문의하면 된다.

허필홍 군수는 “예산과정에서 주민의 실질적인 참여를 보장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를 위해 예산학교 온라인 교육영상을 제작했다”며 “많은 관심과 교육수강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홍천/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