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의회, 의정체험 모의의회 실시
중랑구의회, 의정체험 모의의회 실시
  • 김두평 기자
  • 승인 2021.05.12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봉1동 주민자치회, 운영세칙 개정 등 안건 처리
서울 중랑구 상봉1동 주민자치회가 지난 11일 의정체험 모의의회에 참여해 2021년 제5차 상봉1동 주민자치회 정기회의를 진행했다.(사진=중랑구의회)
서울 중랑구 상봉1동 주민자치회가 지난 11일 의정체험 모의의회에 참여해 2021년 제5차 상봉1동 주민자치회 정기회의를 진행했다.(사진=중랑구의회)

서울 중랑구의회는 지난 11일 상봉1동 주민자치회를 대상으로 구의회 의정체험의 자리를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구의회는 지방의회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고 민주적 의사결정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관내 어린이와 청소년, 직능단체 등을 대상으로 모의의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봉1동 주민자치회가 올해 처음으로 참여했다. 

‘상봉1동 주민자치회’는 내가 살고 싶은 마을을 스스로 만들어가는 상봉1동 주민의 대표 조직으로 매달 정기회의를 통해 우리 마을의 의제를 발굴하고 관련 사업과 예산 등을 심의‧의결한다.

5월 정기회의는 중랑구의회 모의의회와 연계해 구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렸으며, 간단한 의회 소개에 이어 상봉1동 지역구 의원인 은승희, 왕보현 의원의 인사말을 들은 뒤 기초의회 의사진행 방식에 따라 본회의를 개회했다.

송귀복 상봉1동 주민자치회장의 진행으로 운영된 본회의는 '상봉1동 자치회관 운영세칙 일부개정안', '주민자치회 각 분과별 2021년도 사업 운영보고' 등 부의 안건을 모두 처리한 후 마무리됐다. 

모의의회를 마친 송귀복 상봉1동 주민자치회장은 “구 조례가 통과되고 예산이 확정되는 중랑구의회 본회의장에서 정기회의를 진행하니 주민자치위원으로서 더 큰 책임감과 사명감이 느껴졌다”면서 “오늘 체험한 민주적인 의사 진행 방식을 토대로 더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동료 위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은승희 의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오늘 자리를 통해 여러분의 손으로 뽑은 구의원들이 어디에서 어떻게 의정활동을 펼치는지 가까이서 살피실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회의에 참여하시며 주민과 행정을 연결하는 구의회의 역할에 대해 이해를 높이고, 주민자치의 가치를 다시 한번 되새기길 바란다”고 전했다.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