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부산 네 곳에서 1만호 규모 도심공공주택 사업 추진
대구·부산 네 곳에서 1만호 규모 도심공공주택 사업 추진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1.05.12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 대도시 저층주거지 대상…연내 사업 착수 시 추가 인센티브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 3차 선도사업 후보지 현황(단위:곳/만호). (자료=국토부)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 3차 선도사업 후보지 현황(단위:곳/만호). (자료=국토부)

2·4 부동산 대책과 관련한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 선도사업 추가 후보지역이 공개됐다. 대구와 부산 저층주거지 4곳에서 주택 총 1만600호를 공급한다.

국토교통부는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방안(2·4대책)'에 따른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 3차 선도사업 후보지로 대구시 남구, 달서구와 부산시 부산진구 등 총 4곳을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대구시 남구 봉덕동에 2600호, 대구시 달서구 감상동에 4200호, 부산시 부산진구 점포동, 당감동 등 두 곳에 3800호 등 총 1만600호를 공급한다.

대구 봉덕동은 지은지 오래된 저층주택이 밀집한 지역으로, 개발여력이 없어 노후화가 가속되고, 생활SOC(사회간접자본) 등 기초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이다. 국토부는 이번 개발을 통해 도로 등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친환경적 단지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대구 감삼동 역시 저층 주택이 많은 곳으로 구시가지 조성 이후, 별도 개발없이 저층 상가와 주택이 밀집돼 노후화가 진행 중인 지역이다. 이 곳에는 대구 신청사 건립과 연계해 대규모 단지를 조성하고, 개방형 문화·체육생활 SOC를 공급할 방침이다.

부산 부산진구 구 전포3구역 저층주거지는 좋은 입지여건에 비해 노후·저층주거지가 집약되고, 좁은 도로 등으로 인해 자생적인 도시 성장이 어려운 지역이다. 이곳에는 도심형 주거공간에 더해 문화·상업·생활SOC 확보를 통해 신주거지역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3차 선도사업 후보지 4곳에 대한 사업효과를 분석한 결과, 용도지역 상향 등 인센티브를 통해 기존 자력개발 대비 용적률이 평균 65%p 상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공급세대도 도시규제완화 및 기반시설 기부채납 완화 등을 통해 구역별로 평균 약 727세대(38.1%)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토지주 수익률 역시 평균 13.9%p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지자체 등과 협의해 빠르게 세부 사업계획(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사업계획(안)과 사업효과 등에 대한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토지등소유자 10% 동의요건을 먼저 확보하는 후보지를 올해 하반기 예정지구로 지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선도사업 후보지 가운데 주민동의를 거쳐 올해 안으로 사업에 착수하는 지역은 토지주에게 최대 30%p 높은 추가 수익률을 최대한 보장하고, 도시·건축규제 완화 등 인허가를 우선 처리하는 등 지원을 집중할 계획이다.

김수상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3차 후보지 발표를 시작으로 지방 대도시권에 대한 주택공급도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6월까지 선도사업 후보지 발표가 계속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