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주택화재의 가장 큰 원인 '부주의'
[독자투고] 주택화재의 가장 큰 원인 '부주의'
  • 신아일보
  • 승인 2021.05.11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재용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최근 7년간 발생한 화재를 살펴보면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가 가장 많은 인명 피해를 발생시켰다. 주택화재의 원인으로는 부주의, 전기적 요인, 미상, 기계적 요인, 방화의심, 가스누출(폭발) 등이 있다. 이 중에서 주택화재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자면 부주의를 들 수 있다. 

부주의가 화재 발생의 주원인이며 그중에서도‘음식물 조리 시 부주의’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즉, 가정에서 음식을 조리하기 위해서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다 끄지 않고 외출하거나 깜박 잠이 든 사이에 화재가 발생한 경우이다.

주거시설에서 발생하는 화재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았다면, 이제는 화재예방을 위해 우리가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알아보고 몇 가지 방법을 미리 숙지하도록 하자.

첫째, 음식물을 조리할 때나 빨래를 삶을 때에는 장시간 자리를 비우거나 외출을 하면 안 된다. 부득이하게 외출을 할 경우 가스레인지를 끄고 가스 안전밸브를 꼭 잠그도록 하자.

둘째,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 개 전기 플러그를 접속시켜 사용하지 말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두어야 한다.

셋째, 잠자리에 들기 전에 전기, 가스 등 안전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넷째, 가장 중요한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자. 특히 아파트를 제외한 단독주택은 소방시설 설치 의무대상이지만 소방점검 대상은 아니어서 간이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의 활성화를 위해 해남소방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위한 원스톱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 기초생활수급자, 독거 노인 등 소방안전 취약계층 및 소방서와 먼 거리에 위치한 산림 인접 지역 주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을 무상으로 설치하는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부주의로 인한 주택화재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알아보았다.

주택화재의 가장 큰 원인으로 파악되는 부주의에 인한 주택화재에 대해 각자가 조금 더 경각심을 가지고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안재용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