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오토텍, 필터 교체 필요 없는 시내버스용 '고전압 공기청정기' 개발
KB오토텍, 필터 교체 필요 없는 시내버스용 '고전압 공기청정기' 개발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5.10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제주지역 버스 시범 장착…살균 기능 추가
KB오토텍의 ‘고전압 공기청정기’가 시내버스 내부에 장착된 모습.  [사진=KB오토텍]
KB오토텍의 ‘고전압 공기청정기’가 시내버스 내부에 장착된 모습. [사진=KB오토텍]

KBI그룹 자동차부품 부문 글로벌 공조전문기업 KB오토텍은 버스용 ‘고전압 공기청정기’를 개발해 지난해 12월부터 버스에 시범 장착했다고 10일 밝혔다.

KB오토텍은 갑을오토텍에서 사명 변경한 지난 2018년부터 고전압 공기청정기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개발에 성공한 고전압 공기청정기는 청주와 제주지역 버스에 시범 장착했다.

이번 버스용 공기청정기는 필터 교체 필요 없이 고전압 전기 집진방식으로 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해 필터 교체로 인한 산업폐기물 처리 문제와 하절기 에어컨 성능을 감소시키는 문제를 개선했다.

또 고전압 공기청정기는 △이오나이저 △UV-A LED △UV-C LED △광촉매를 장착해 공기청정 기능 외 살균과 바이러스 제거기능을 추가했다. 위성항법장치(GPS)와 통신 모듈을 통해 버스 내 미세먼지 농도 측정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하는 기능도 포함했다.

살균·바이러스 제거 기능은 국내공인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에 평가를 의뢰해 부유세균 99.8% 저감율과 부유바이러스 81.1% 저감율을 확인 받았다. 국내공인인증 기관인 디티앤씨에서는 청정화 능력 시간당 324세제곱미터(㎥)를 평가 받았다.

또 KB오토텔은 지난 2019년 전기집진장치(Electric Air Cleaner)에 대한 특허도 획득했으며 살균·바이러스 제거 기능에 대해서도 특허 출원을 진행하고 있다.

KB오토텍 관계자는 “상용차의 에어컨 기능에 집중됐던 KB오토텍의 제품이 미세먼지와 바이러스를 제거하며 공기의 질을 관리하는 제품까지 확대하고 있는 중”이라며 “앞으로도 탑승자의 안락함을 위해 실내공기의 적정 온도와 청정함을 제공하는 제품을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selee@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