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광탄도서관 복합문화공간 착공식 개최
파주시, 광탄도서관 복합문화공간 착공식 개최
  • 김순기 기자
  • 승인 2021.05.09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파주시가 6일 ‘광탄도서관 복합문화공간’ 신축공사 착공식을 신산초등학교 건립부지에서 개최했다.

9일 시에 따르면 이날 착공식에는 최종환 파주시장과, 윤후덕 국회의원, 한양수 파주시의회 의장, 정필영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참석했다. 또, 손희정 경기도의원과 박대성 자치행정위원장, 윤희정 파주시의회 의원이 참석해 광탄 지역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광탄도서관 복합문화공간은 광탄면 신산리 199번지에 건립된다. 총 사업비 67억6000만원(국비 27억원, 시비 40억6000만원)이 투입된다. 2022년 2월 개관 예정이다.

연면적 1860㎡의 지상3층 규모의 복합문화공간은 1~2층은 도서관, 3층은 생활SOC복합화 사업에 따른 주민생활센터가 들어선다.

광탄 지역의 열악한 문화시설 환경을 고려해, 인근 신산초등학교와 광탄고등학교 등 청소년을 위한 특화도서관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한, 지역주민의 창작활동을 위한 장비실과 작업공간과 주민회의 및 모임공간도 마련된다.

군은 이를 통해 도서관과 주민생활센터를 결합한 지역 대표 문화시설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광탄 지역의 주민요구와 지역의 문화시설 여건을 고려해, 광탄도서관은 파주 최초로 도서관과 주민생활문화센터를 결합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추진하게 됐다”라며 “신산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비롯한 광탄면 학생들과 지역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자유롭게 독서와 문화, 창작활동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2년 광탄도서관 복합문화공간이 개관하면 1994년 금촌도서관을 최초로 건립한 이후 28년 만에 파주시 전 읍·면·동에 도서관이 생긴다. 최근 3년동안 파평도서관, 한울도서관, 월롱도서관, 술이홀도서관(파주읍) 등 4개관을 순차적으로 개관했다.

[신아일보] 파주/김순기 기자

koko587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