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중기부 대체로 기상청+3개 공공기관 대전 이전 확정
대전시, 중기부 대체로 기상청+3개 공공기관 대전 이전 확정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1.05.08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특허전략개발원' 대전 이전 최종 결정
허태정 대전시장은 7일 오후 4시 브리핑을 통해 중기부 등 세종 이전에 따른 대체 공공기관으로 기상청,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과 함께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의 대전 이전이 최종 확정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허태정 대전시장은 7일 오후 4시 브리핑을 통해 중기부 등 세종 이전에 따른 대체 공공기관으로 기상청,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과 함께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의 대전 이전이 최종 확정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허태정 대전시장은 7일 오후 4시 브리핑을 통해 중기부 등 세종 이전에 따른 대체 공공기관으로 기상청,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과 함께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의 대전 이전이 최종 확정됐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1월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대전 이전이 난항을 겪으면서 대전시와 국무조정실, 정치권 등이 약 3개월 동안 물밑 협의를 거쳐 지역특화산업과 연계해 혁신성장 클러스터 조성에 유리한 공공기관을 유치한 것이라는데 큰 의미를 부여했다.

8일 시에 따르면 대전으로의 이전 시기는 기상청의 경우 국토부 주관하에 이전 절차가 진행 중에 있으며 7월까지 지방이전계획(안)에 대한 균형위 심의와 국토부 승인 등을 거쳐 12월 정부대전청사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다.

3개 기관의 대전 이전도 국토부 주관하에 함께 진행되며, 이전 시기는 공공기관별로 청사 신축 또는 임차 등 기관 여건을 반영한 이전계획을 수립하여 균형위 심의를 거쳐서 구체적으로 확정될 전망이다.

앞으로 기상청은 대전 이전을 계기로 기관의 상징성을 고려하여 세계적인 수준의 `탄소ZERO 국가기상센터' 건립을 추진할 계획인데, 이는 대전의 새로운 랜드마크로서 국․내외 회의 유치,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기상산업기술원은 기상청과 동반 이전을 계기로 `기상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원스톱 기상기업 지원체계 운영과 대덕특구 R&D 인프라와의 시너지효과로 대전이 명실상부한 기상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임업진흥원은 매년 약 2만명의 교육생들이 대전을 방문하게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며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과 더불어 `산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대전이 산림과 임업의 중심도시로 도약하게 될 전망이다.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은 대전 이전을 통해 특허청, 특허심판원,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과 연계한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도시 시즌2에서 수도권 소재 특허청 산하 공공기관(한국발명진흥회, 한국지식재산보호원 등)의 대전 유치를 위한 유리한 교두보를 마련하게 되었다.

한편, 이전기관들은 향후 지역인재를 30%까지 의무적으로 채용하므로 지역 청년들에게는 더 많은 취업의 기회도 열리게 되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해 중기부 세종 이전 추진으로 촉발되어  4개의 공공기관 대전 이전이 확정된 것은 시민, 시민단체, 언론인, 정치권 등 모두가 합심해서 이루어낸 결과”라며, “이제, 확정된  기관들이 하루빨리 대전으로 내려와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대전의 혁신성장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