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민주당에 "법사위원장 장물 돌려주는 건 권리 아닌 의무"
김기현, 민주당에 "법사위원장 장물 돌려주는 건 권리 아닌 의무"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5.03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대해선 "靑, 관건 선거하겠단 것" 지명철회 요구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오른쪽)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예방하며 허리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오른쪽)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예방하며 허리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직을 '장물'에 비유하고 야당 몫으로 돌려줄 것을 더불어민주당에 요구했다.

김 대행은 이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원 구성 재협상과 관련해 "(민주당이) 법사위원장을 돌려주지 않겠다는 건 장물을 계속 갖고 있겠다는 것"이라며 "장물을 돌려주는 건 권리가 아니라 의무"라고 비판했다.

김 대행은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도 "관습법과 전통으로 지켜왔던 국회 운영의 기본 룰(규칙)은 이제 다시 정상화시켜줘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법사위원장직 반환을 거듭 요청했다.

하지만 송영길 신임 민주당 대표는 앞서 법사위를 제외한 상임위원장직 7개에 대해서만 논의할 수 있단 입장을 피력했고, 같은 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법사위원장에 박광온 의원을 내정한 상황이다.

민주당에서 21대 국회 1기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낸 김영진 의원도 "국민의힘 김 원내대표는 (원 구성 재협상을 요구할) 권리도 없고, 의무도 없다"고 비판했다. 또 "벼랑 끝 전술로 정쟁적 주장을 계속하는 것은 자유지만, 야당 신임 원내대표의 첫 주장치곤 철 지난 노래처럼 들린다"고 비꼬았다.

김 의원은 비판의 화살을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돌리기도 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법사위를 포함한 11개 상임위에서 민주당이 위원장 자리를 갖고, 나머지 7개 상임위원장 자리는 야당이 맡기로 한 잠정 합의안 마련 과정을 설명하며 "국민의힘이 11 대 7의 합리적이고, 실질적으로 합의된 협상안을 걷어찬 것은 김 전 위원장의 독선적인 벼랑 끝 정치 전술 때문"이라고 힐난하기도 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그렇게 한 것은, 여당을 독선과 일방통행을 하는 집단으로 정치 프레임(외형)을 만들고, 정쟁을 지속하는 것이 협상을 통한 국회 구성, 코로나 위기 극복보다 정치적으로 국민의힘에 유리하다는 노회한 노정객의 고루한 책략이라는 것을 몰랐겠느냐"고 부각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임기는 4년, 상임위원장 임기는 2년, 원내대표 임기는 1년"이라며 "다음 후반기 국회 원 구성 시작은 2022년 5월 29일"이라고 부각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오는 6~7일 인사청문회를 거칠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서도 '관권 선거' 가능성을 거론하면서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선을 앞둔 내각의 총 책임자가 어떻게 민주당 의원 출신으로 당대표에 출마했다가 떨어진 사람"이라며 "민주 선거가 아니라 관권 선거를 하겠단 노골적인 의지 표명"이라고 평가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