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 활성화… 인천 중구, 자치회 위원 모집
주민자치 활성화… 인천 중구, 자치회 위원 모집
  • 유용준 기자
  • 승인 2021.05.03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4일가지… 주민 의견수렴 등 2년간 활동

인천시 중구는 10일부터 6월4일까지 신포, 연안, 도원, 율목, 북성, 송월동 주민자치회 위원을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구는 올해 주민자치회 전면 시행을 앞두고 2019년도 주민자치회 시범동인 동인천동과 영종1동 선정·운영에 이어 2020년에 신흥동, 영종동, 운서동, 용유동을 주민자치회로 전환했고 올해 6개 동의 주민자치회 전환을 추진한다.

주민자치회는 다양한 지역 현안 등을 포함하는 ‘자치계획’을 수립, ‘주민총회’라는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공공성을 확립하고 자치계획을 ‘실행’해 나가는 동 단위 자치기구로서 순수 근린자치 영역에서 수행하는 주민자치업무 뿐만 아니라 동 행정기능 중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무에 대한 협의 및 수탁업무 등도 처리하는 주민대표기구이다.

위원 임기는 2년이며, 임기 동안 지역 주민의 의견수렴과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주민자치회를 운영한다. 월 1회 이상 주민자치회 회의 및 참석, 1개 이상의 분과위원회 참여 및 활동, 주민자치회 운영과 관련된 각종 연수 교육 등으로 동 행정에 참여한다.

모집대상은 만19세 이상으로 해당 동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거나, 해당 동에 소재지를 둔 사업장에 종사하는 사람, 해당 동에 소재한 각급 학교, 기관 및 단체의 임직원 등이다.

또한 주민자치회 위원이 되기 위해서는 관련 필수 교육 6시간을 이수하고 각 동 행정복지센터 내에 비치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위원 선정은 투명하고 공정한 선정을 위해 공개추첨 방식으로 이뤄진다.

홍인성 구청장은 “주민자치회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주민 스스로가 자치의 주인공이라는 자긍심과 공감대 형성을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에 많은 주민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해 진정한 의미의 풀뿌리 민주주의가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중구/유용준 기자 

yjyou@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