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공식 출범 선언
경상국립대 공식 출범 선언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1.05.02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개척하는 진취적·혁신적인 대학 교육을 해나갈 것
권순기총장출범식 선언/ 경상국립대
권순기총장출범식 선언/ 경상국립대

"대학 통합으로 혁신과 상생의 길을 열어가겠습니다.”

경상국립대학교(GNU)는 지난달 30일 가좌캠퍼스 GNU컨벤션센터에서 통합 대학 공식 출범식을 열었다.

이날 공식 출범식은 개식, 국민의례, 내빈 소개, 통합 경과보고, 교기 반환 및 통합대학 교기 전달, 출범 선언문 낭독, 축하 동영상 상영(해시태그 동영상, 축하 동영상, 대학총장 축하 동영상), 총장 인사말씀, 내빈 축사 동영상, 폐식, 기념촬영, 기념식수 등의 순으로 1시간 동안 진행됐다.

이에 앞서 칠암캠퍼스에서는 동천제 제례, 타종식, 기념식수가 진행됐다.

구 경남과기대는 개교기념식 때 칠암동천에서 한 해의 안녕을 기원하는 동천제를 올리고, 이어 종탑에서 개교를 알리는 타종식을 개최했는데 통합대학 출범식을 맞아 경남과기대 전통행사인 동천제 등의 행사를 개최한 것이다.

이날 행사에는 총장, 칠암캠퍼스부총장, 구 경남과기대 동창회장과 회원들, 구 경남과기대 학생비상대책위원장 등 30여 명이 참가했다.

참석자들은 축문에서 “1910년 개교 이후 111주년을 맞이하는 오늘 구 경상대학교와 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를 통합하여 새로이 경상국립대로 출범을 하게 되었다.”라며 “20여 만 동문과 교수, 교직원, 학생 모두는 천지신명의 은덕으로 어디에서든 존경받고 신뢰받으며 타의 모범되는 인물이 되게 하고, 새출발하는 경상국립대는 모두 혼연일체가 되어 세계적인 명문대학으로 가는 지름길로 인도해 주시옵기를 간절히 소망한다.”라고 축원했다.

공식 출범식은 코로나19의 상황을 감안하여 참석 인원을 최소화하여 온라인-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진행하고, 참석자에게는 체온 측정, 손소독, 마스크 착용, 연락처 기록, 2m 거리 두기 등 방역수칙을 엄격하게 적용했다.

코로나19로 인해 행사장에 참석하지 못한 교직원과 일반인들은 유튜브(경상국립대TV)를 통하여 행사 진행 상황을 생중계로 시청했다. 경상국립대는 객석 참석자를 대신하여 줌(Zoom)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50여 명을 초대해 함께하도록 했다.

출범식에는 경상국립대 초대 총장인 권순기 총장과 본부 보직자, 단과대학장, 부속기관장, 직능단체 대표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김남경, 권진택 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총장, 한경호 구 경상대학교 총동문회장, 이영기 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총동문회 수석부회장도 참석했다.

통합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정재우 칠암캠퍼스 부총장이 낭독한 출범선언문에서 경상국립대는 “경남을 대표하는 국가거점국립대학으로서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학문의 이론과 방법을 교수하고 사회 각 분야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며 학술연구를 진작함으로써 지역사회 및 국가 발전 그리고 인류번영에 기여하고자 한다.”라고 선언하고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진취적이고 혁신적인 대학 교육을 해나가겠다고 결의했다.

권순기 총장은 인사말에서 “2017년 11월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된 이후 40개월여에 걸친 대학 통합 업무를 책임감과 열정으로 추진해 주신 이상경 전 경상대학교 총장님, 김남경 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총장님을 비롯한 모든 분들의 헌신과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라며 감사를 표했다.

권순기 총장은 이어 “우리 대학교는 경남대표대학이면서도 그에 걸맞은 위상과 경쟁력을 갖추지 못해 왔다. 위기는 이미 20년 전부터 잉태되어 있었는데도 정부 당국의 대책을 기대하며 대학 스스로의 개혁과 혁신에는 소홀하였다.”라고 회고하고 “지금 우리 앞에는 학령인구감소에 따른 구조 개혁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 양성,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의 활성화와 학습효과 향상, 지자체를 비롯한 지역사회와의 지역혁신 네트워크 구축 등의 과제가 놓여 있다.”라며 경상국립대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권순기 총장은 “대학 통합으로 더 깊어진 역사와 더 커진 규모에 걸맞게 큰 역할을 해나가겠다.”라며 △통합 대학으로서 안정적·성공적으로 정체성을 확립하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남의 국가거점국립대학으로 거듭나도록 지혜를 모을 것 △경남지역혁신플랫폼사업을 총괄하는 대학으로서 경남지역의 대학교육 혁신과 지역 혁신을 동시에 추진하고, 경상남도 및 해외진출 기업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개발도상국의 우수인재를 친한(親韓) 지도자로 육성하는 ‘개발도상국 차세대리더 육성사업(FGLP)’ 추진 △경상남도의 역사·정신·사상을 고양하는 분야를 육성하고, 대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져야 할 소양을 함양하는 교육 체계를 만들어 갈 것 등을 약속했다.

경상국립대학교 공식 출범식 단체사진
경상국립대학교 공식 출범식 단체사진

권순기 총장은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 기업, 혁신도시 입주 기관, 광역 및 기초지자체, 지역 대학, 지역 언론 등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와의 실질적인 혁신 네트워크 구축이 우리 앞에 놓인 문제를 해결하고 과제를 완수하는 데 가장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순기 총장은 “경상국립대학교의 탄생은 우리 대학뿐만 아니라 경남지역에도 새로운 기회가 주어진 것을 의미한다.”라면서 “국가거점국립대학에 주어진 역사적 소명을 다하여 경남도민이 자랑스러워 하는 대학, 경남도민이 자녀를 보내고 싶은 대학, 그리하여 전국의 우수한 기업이 졸업생을 먼저 선발하고 싶어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유기홍 국회교육위원회위원장, 송석언 국가거점국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 정성택 전남대 총장, 이호영 창원대 총장, 천커정 중국 청도과기대학 총장이 축하 동영상을 보내어 경상국립대의 힘찬 출범을 축하했다.

당초 행사장에서 축사를 할 예정이던 김경수 경남도지사, 김수갑 전국국공립대학교총장협의회장,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강민국 국회의원, 하영제 국회의원, 김하영 경상남도의회 의장, 조규일 진주시장도 축사 영상으로 격려와 응원을 보내 왔다.

△ 경상국립대학교 출범 선언문 전문

대한민국 고등교육의 미래를 개척하고 우리 지역의 발전을 염원하는 신념과 총의를 모아 경상국립대학교의 출범을 엄숙히 선언합니다.

경상국립대학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거점국립대학으로서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학문의 이론과 방법을 교수하고 사회 각 분야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며 학술연구를 진작함으로써 지역사회 및 국가 발전, 그리고 인류번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경상국립대학교는 다음과 같이 결의합니다.

하나, 강인한 자생력과 풍부한 창의력을 갖추고 이타적 희생정신을 실천하는 개척자를 육성하겠습니다. 인격적 배려, 창의적 문제 해결, 신뢰의 가치를 가르침으로써 우리 사회가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하나, 물질문명 도구로서의 자연과학과 정신문화의 기틀인 인문사회과학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여 연구중심대학을 지향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ICT융합혁신을 주도함으로써 경남의 신 산업이 미래 성장 동력으로 발전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하나, 진리탐구에 그치지 않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국가와 인류 및 지역사회의 발전에 공헌하겠습니다. 지역혁신의 플랫폼으로서 경제·산업·역사·문화 발전을 견인하고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지역사회와 공유함으로써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겠습니다.

경상국립대학교는 기초 보호 학문을 포함한 다양한 학문 분야의 균형발전 지역문화 및 산업과 연계한 특성화 분야 육성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거점국립대학으로서의 책무를 수행할 것을 굳게 결의합니다.

[신아일보]진주/ 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