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하명수사 '피해자' 전면에… 김기현, 전방위 대여투쟁 예고
靑 하명수사 '피해자' 전면에… 김기현, 전방위 대여투쟁 예고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4.3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당대표 선거부터 대선까지 숨 막히는 일정 계속"
"사익 버리고 선공후사 정신으로 회복시키는 역할할 것"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김기현 신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0일 계파정치 없는 전국정당과 민생·청년 중심의 강한 야당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당선 직후 기자회견에서 "당대표를 뽑는 전당대회(전국대의원대회)와 대선(대통령 선거)까지 숨 막히는 정치 일정이 계속될 것"이라며 "개인적인 이익이나 사리사욕을 버리고 오직 선공후사(先公後私)의 정신으로 대한민국을 침체로부터 회복시키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당면한 정책 과제로 △백신 △일자리 △주택 3가지를 꼽았다. 

김 원내대표는 먼저 백신에 대해선 "국민의 삶을 옥죄는 백신이 조속히 도입되고, 최단시일 내에 접종할 수 있도록 여야 통틀어 당력을 모아야 한다"며 "필요하면 미국에 사절단을 파견해 백신을 적극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원 구성 재협상에 대해선 "더불어민주당이 (상임위원장 자리를) 돌려주고 말고 할 권리가 없다"며 "당연히 돌려줘야 할 의무만 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대여 투쟁을 예고한 것이란 해석이다.

이어 "(민주당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으면 여전히 범법자 지위에 있겠다는 것으로 이해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에 더 이상 비상식이 통용되지 않도록 대화와 협상의 물꼬를 먼저 터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주택 문제에 대해선 "이제 주택 가격을 안정화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집값을 다시 정상화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시행해야 한다"며 "일자리도 세금 일자리는 최소화하고, 민간·경제 투자를 활성화하는 법 제도를 뒷받침해야 한다"고 내세웠다.

청년 문제에 대해선 20·30세대에서 한 발 더 나아간 20·40세대 정책을 제시했다. 

김 원내대표는 "청년 문제는 2030뿐만 아니라 3040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출산·육아·보육·교육 등 모든 문제를 녹여낼 것"이라고 부각했다.

차기 대선 전략으로는 '자강론'을 제시했다. 당내 대권주자를 위한 교두보를 만들고, 계파와 지역을 초월한 '전국정당'으로 발돋움하겠단 구상을 피력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금까지 당내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분들이 각자 개별적으로 흩어진 상태로 당과 연결고리가 크지 않았다"며 "이제 당 지도부가 공식적으로 구성되기 시작하는 만큼 그분들이 역할과 책임도 같이 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구체적인 것은 후보들과 의논하며 진행할 것이란 게 김 원내대표 설명이다.

또 '영남당' 논란에 대해선 "우리 당의 주요 지지기반이 영남인데, (영남당은) 안 된다는 말은 지지기반을 스스로 버리겠다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다만 "특정 지역에 한정된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전국정당을 지향해야 한다"며 "취약 지역인 호남, 충청, 강원, 제주, 수도권에서 좋은 인재를 발굴해 대선에 전면 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과의 합당 문제를 두고는 '원칙론'을 유지했다. 

김 원내대표는 "합당을 위한 합당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말을 거듭 언급하면서 "방법과 절차, 시너지(확산) 효과가 많이 나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기준 아래에서 사안을 바라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의원총회 원내대표 경선 결선투표에서 100표 중 66표를 얻어 당선됐다. 김태흠 의원은 34표를 얻어 석패했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은 101명 전원이 투표에 참여하며 높은 열기를 보였다. 또 권성동-김기현 의원 2파전으로 전개될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지만, 이와 달리 결과는 김기현-김태흠 의원 결선이었다.

당초 1차 투표에선 김기현 의원은 34표, 김태흠 의원이 30표를 얻어 결선에 진출했다. 권성동 의원은 20표에 그쳐 3위를 기록했고, 유의동 의원은 17표를 얻었다.

김기현·김태흠 의원이 진출한 결선투표에는 의원 100명이 참여했다.

이같은 결과를 두고 국민의힘 안팎에선 '김태흠 의원의 예상 밖 약진'과 '권성동 의원의 의외의 부진' 두 가지 축으로 해석한다.

또 비주류로 분류하는 비영남권 지역 의원은 이번에도 당권을 잡지 못했고, 개혁보수파도 힘을 발휘하진 못했단 평가다.

이 때문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영입할 수 있을진 미지수로 남았다. 

김 원내대표는 자강론을 강조하면서도 윤 전 총장을 후보 단일화 국면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층이 상당한 영남권이 이를 수용할진 의문이다.

나아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당을 떠난 뒤 윤 전 총장에 훈수를 두며 '킹 메이커(대선 조력자)' 면모를 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김 전 위원장을 가교로 윤 전 총장을 끌어들이는 방안이 김 원내대표의 선택지에 있지만, 의도대로 풀릴진 두고 봐야 한다는 시각이 다분하다.

한편 김 원내대표가 제1야당 사령부에 앉으면서 문재인 정부와 여당 입장에선 불편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이 다시 조명될 공산이 커졌다.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한 김 의원은 사법고시 25회 출신으로, 부산지법 울산지원 판사를 거쳐 변호사로 활동했다.

이후 지난 2003년 한나라당 부대변인으로 정치에 입문했고, 2004년 17대 총선을 시작으로 울산에서 내리 3선(17·18·19대)을 지냈다.

지난 2018년에는 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울산시장에 당선됐지만, 7대 지선에선 현 송철호 울산시장에 패했다.

다만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이 제기되면서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21대 총선에서 당선됐고, 4선 고지에 오른 동시에 원내 수장직을 맡게 됐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