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 대도시권 광역 계획서도 김포~부천만…강남 연결 '적신호'
GTX-D, 대도시권 광역 계획서도 김포~부천만…강남 연결 '적신호'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1.04.2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호선 청라 연장·6호선 남양주 연장 추가 검토사업 지정
수도권 신규 광역철도 노선(안). (자료=국토부)
수도권 신규 광역철도 노선(안). (자료=국토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에서도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는 김포에서 부천까지 구간만 반영됐다. 서울 2호선 청라 연장과 6호선 남양주 연장은 추가 검토사업으로 지정됐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29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안)' 및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열고 기본계획안과 시행계획안을 발표했다.

교통연구원은 광역철도와 도로의 경우 ▲경제성과 정책효과 ▲지역균형발전 효과 ▲기타 정책적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광역철도의 경우 앞서 발표된 제4차 철도망 계획 중 광역철도 부분이 반영됐다. 광역BRT는 지자체의 추진의지와 BRT 종합계획,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 권역간 균형을 고려해 선정됐다.

BRT는 기존 버스운행에 통행속도와 정시성, 수송능력 등 철도시스템의 특장점을 적용한 교통시스템을 뜻한다.

이날 발표된 계획에 따르면, 수도권 신규 광역철도 사업은 △대장홍대선(부천대장~홍대입구) △위례과천선(복정∼정부과천청사) △신구로선(시흥대야~목동) △제2경인선(청학∼노은사) △별내선 연장(별내역~진접선) △강동하남남양주선(강동∼하남∼남양주) △인천2호선 연장(인천 서구~고양 일산서구) △고양은평선(새절∼고양시청)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장기~부천종합운동장) △송파하남선(오금~하남시청) △위례삼동선(위례∼삼동) △분당선(왕십리∼청량리) △분당선 연장(기흥∼오산) △일산선 연장(대화∼금릉) △신분당선(호매실∼봉담) 등이 확정됐다. 

추가 검토사업으로는 서울 2호선 청라 연장과 서울 6호선 남양주 연장이 제시됐다. 이들 사업은 대장홍대선 확정 후 관계 지자체 및 민간사업 등과 협의를 거쳐 최적 대안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까지만 연결하는 것으로 발표됐다.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는 부산‧울산권에서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부산 노포~KTX 울산역) △동남권순환 광역철도(진영~울산역)가 추진된다. 

대구권에서는 △대구1호선 영천 연장(경산 하양역~영천시)이, 광주권에서는 △광주~나주 광역철도(상무역~나주역), 대전권에서는 △대전~세종 광역철도(반석동~어진동)이 놓일 계획이다.

신규 광역BRT는 수도권에서는 △성남~복정 광역BRT(복정역~남한산성입구) △올림픽대로 광역BRT(서부BTX, 행주대로~당산역) △청량리∼도농·평내호평 광역BRT(청량리~평내호평역) △강변북로 광역BRT(동부BTX, 수석IC~강변역) △계양‧대장 광역BRT(계양~부천종합운동장, 박촌역~김포공항역) 등이 추진된다. 

대전권에서는 △세종~공주 광역BRT(행복도시~공주시외터미널) △세종~청주 광역BRT(행복도시~청주터미널)가 구축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안을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와 국가교통위원회·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안에 계획을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