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북한·이란 핵위협, 동맹국과 외교·억지력 통해 대응” (종합)
바이든 “북한·이란 핵위협, 동맹국과 외교·억지력 통해 대응” (종합)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1.04.29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적 수단 통한 문제 해결 강조…동맹 협력 중시 재확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북한·이란 핵위협에 대응해 동맹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100일을 하루 앞둔 28일(현지시간) 상·하원 합동연설에서 이 같이 밝히며 “미국과 세계의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이란·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대해 미국은 외교적 수단 및 단호한 억지력을 통해 위협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줄곧 역내 주요 안보 위협국인 북한과 이란의 핵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동맹국들의 공동 대응 기조를 통한 협력과 조율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혀왔으며 철저한 안보 태세를 통한 핵 억지력을 유지하면서 외교적 수단을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세계 지도자들과 담화를 나누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미국이 다시 돌아온 것을 본다’라는 말”이라며 “미국은 세계의 본보기로 동맹국들과 협력을 통해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우리는 ‘미국이 돌아왔다’는 것 외에도 세계의 본보기라는 점을 보여줘야 한다. 우리는 혼자가 아니다. 동맹과 함께 이를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테러리즘, 사이버 안보, 기후변화, 코로나19 등 전염병과 핵 확산 등을 거론하며 “그 어떤 국가도 이 시대에 닥친 위기를 홀로 대응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기조가 북핵을 억제시키지 못했다는 판단 하에 대북 정책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고 있으며 현재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

특히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 정책은 북한의 핵 도발 등에 대해서는 단호한 대처 방침을 밝히면서도 북한과의 외교적 문제해결 또한 강조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취임 후 처음으로 이뤄진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북한이 지속적으로 국가 간 긴장을 고조시키며 위협적인 자세로 나올 경우 이에 상응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은 북한과의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 그러나 그것은 ‘비핵화’라는 조건 하에 이뤄질 수 있다”며 “앞으로 외교적 노력 및 동맹국과의 협력과 조율을 통해 비핵화 해법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이 같은 입장은 북한의 핵 도발 등을 억제하는 ‘상황 관리’와 함께 ‘비핵화’라는 원칙에 바탕을 둔 외교적 협상을 통해 대북 정책을 진행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것이다.

또 이란 정부에 대해서는 버락 오바마 전 정부 시절 마련했으나 도널드 트럼프 전 정부 당시 탈퇴한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를 복원하기 위한 외교적 협상에 동참하고 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