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 경기섬유지원센터 코로나 예방접종센터 개소
양주, 경기섬유지원센터 코로나 예방접종센터 개소
  • 최정규 기자
  • 승인 2021.04.28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 75세 어르신 백신접종 ‘스타트’
경기도 양주시는 28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를 개소하고 관내 만 7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을 진행한다. (사진=양주시)
경기도 양주시는 28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를 개소하고 관내 만 7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을 진행한다. (사진=양주시)

경기도 양주시는 28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를 개소하고 관내 만 7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안전하고 원활한 접종을 위해 지난 19일과 21일 양일간 접종 유관기관이 참여한 합동점검과 모의훈련을 진행하며 준비를 마쳤다.

이번 백신 1차 수급량은 총 1,170명분으로 읍면동별 접종동의율에 비례해 고령자를 우선으로 선발했고, 이날과 29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순차적으로 접종이 시행된다.

접종 대상자는 시에 주소지를 둔 만 75세 이상 어르신, 노인시설(주야간보호센터, 주거복지시설) 입소자·종사자 등 접종에 동의한 1만2,703명이다.

접종백신은 화이자 백신으로 정부의 백신 공급 물량에 맞춰 각 읍면동에서 대상자 예약을 통해 3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한다.

예방접종 대상자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며, 접종 절차는 발열체크, 신원·예약확인, 문진표 작성, 예진, 접종, 전산등록, 이상반응 모니터링 등의 단계로 진행되며 총 1시간이 소요된다.

시는 이동이 어려운 어르신들이 편리하게 접종센터를 찾을 수 있도록 각 읍면동 집결지에서 예방접종센터까지 셔틀버스 총 6대를 왕복 운행한다.

안전한 이송관리를 위해 차량별 안내요원을 배치, 탑승자 간 거리두기를 적용해 착석을 안내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대상자 성명, 연락처 등이 표기된 개인별 명찰을 패용토록 조치한다. 아울러 시간대별 접종대상자 인원 파악과 이동 간 이상징후, 건강이상자 발생에 체계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집결 시부터 귀가 시까지 비상 연락체계를 구축해 관리한다.

특히 접종대상자 중 독거노인의 경우 이상반응 여부 확인을 위해 모니터링 요원을 일대일로 매칭, 접종 후 3일간 1일 1회 이상 유선으로 확인하며 수시로 건강 상태를 확인한다.

이성호 시장은 “만 75세 이상 고령층 접종을 시작으로 백신을 통한 지역사회 집단면역을 형성해 강력한 방역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다”며 “백신 수급 일정에 맞춰 사전예약제를 통해 순차적으로 접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cjk209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