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병무청, '국방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국방부-병무청, '국방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 허인 기자
  • 승인 2021.04.26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3일~7월2일… 민간시장 출시가능한 사업모델 발굴

국방부와 병무청은 국방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와 민간 시장에 출시 가능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오는 5월3일부터 7월2일까지 ‘2021년 국방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공모 분야는 △아이디어 기획과 △서비스 개발(모바일 앱, 웹 서비스 등) 2개 부문이며,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수상팀은 1차(서류) 및 2차(발표) 평가를 통해 부문별 최우수(1팀), 우수(1팀), 장려(2팀)을 최종선정할 계획이며, 국방부장관상, 병무청장상과 소정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또한, 부문별 최우수 수상자에게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제9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에 참여할 기회를 부여한다. 

국방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국방 공공데이터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이해도와 관심을 높이고 데이터 기반 창업 촉진 및 혁신성장에 기여하고자 ‘17년부터 개최했으며, 올해부터는 병무청과 공동으로 개최해 대회 규모를 확대했다. 

또한, 국방부와 병무청은 그간 참가자들로부터 제기됐던 불편 및 애로사항들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우선 참가자들이 기획한 아이디어가 보안 문제에 따른 구현불가로 탈락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보안 컨설팅을 제공한다. 

아울러, 부대 내 개발 소프트웨어 미설치 등으로 장병들의 참여가 어려웠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부대 내 개발환경도 구비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방부 누리집, 병무청 누리집과 국방 공공데이터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