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백신 문제 막연한 불안감 부추기지 말아야”
문대통령 “백신 문제 막연한 불안감 부추기지 말아야”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1.04.26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수급 문제와 관련해 “지나치게 정치화해 불안감을 부추기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전했다.

26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부는 11월 집단면역 목표 이행을 자신하고 있다. 시기를 더 앞당기려는 목표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백신 공급 물량 부족으로 각국이 백신 쟁탈전을 벌이고 있다. 정부는 11월까지 전 국민 70%가 1차 접종을 완료하는 ‘집단면역 달성’을 목표로 진행 중이나 불안정한 수급 상황에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이날 정부는 대국민담화를 통해 지난 주말 화이자 백신 2000만명분을 더 확보해 현재까지 9900만명분의 접종 물량이 있다며 국민 집단면역 시기가 오히려 당초 11월에서 9월 말로 앞당겨 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백신 수급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기보다 집단면역 형성에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계획대로 4월 말까지 300만명, 상반기 중 1200만명 접종이 이뤄질지는 조금 더 지켜보면 알 수 있다”며 “계획대로 되지 않으면 그 이후에 충분히 문제를 제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유가 있을 때는 모든 나라가 협력을 하지만 자국의 사정이 급해지자 연합도 국제공조도 모두 뒷전이 되고 각자도생에 나서고 있다”며 “다른 나라와 비교할 것 없이 우리 형편에 맞게 계획대로 실행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