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계획 수립 추진
태백시,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계획 수립 추진
  • 김상태 기자
  • 승인 2021.04.22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태백시)
(사진=태백시)

강원 태백시는 시민 모두가 공감하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1년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이번 계획을 통해 △국민이 체감하는 편리한 민원서비스 제공 △모두를 배려하는 포용적 민원서비스강화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민원서비스 개선 및 역량강화 등 4개 영역 13개의 중점과제를 선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국민이 체감하는 편리한 민원서비스 제공’ 분야는 전자증명서 확대 및 이용 활성화, 무인민원발급기 내실 운영 개선 등 디지털 기술 활용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고 원스톱 서비스 확대, 행정정보공동이용 활성화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모두를 배려하는 포용적 민원서비스 강화’ 분야는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 우선 창구 등 민원취약계층 대상 서비스를 확대하고, 폭언 폭행 등 발생 시 즉시 대응 가능한 민원실 비상대응팀을 구성 운영하며, CCTV 설치 및 철저한 방역관리 등 안전하고 쾌적한 민원서비스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분야는 민원처리 절차 준수, 복합민원의 신속한 처리, 국민의 생명 안전 관련 긴급민원 처리체계 확립, 민원인 권익보호 등을 중점 운영하고 아울러 수요자 중심으로 민원제도를 개선하고, 민원공무원의 날 운영 및 인센티브 제공, 교육 훈련 등을 통해 민원공무원의 역량 강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관행을 탈피하고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는 민원행정을 구현하고 시민들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해 불합리한 제도는 개선하고 새로운 민원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태백/김상태 기자

tngus0983@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