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전직원 대상 참여형 독서경영 프로그램 운영
종로구, 전직원 대상 참여형 독서경영 프로그램 운영
  • 허인 기자
  • 승인 2021.04.1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까지 도서전시회·독후감 경연대회 등…독서친화적 문화 조성
서울 종로구는 14일부터 16일까지 ‘포스트 코로나, 책에서 답을 찾다’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구청사 내에서 관련 도서 전시회를 개최한다.(사진=종로구)
서울 종로구는 14일부터 16일까지 ‘포스트 코로나, 책에서 답을 찾다’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구청사 내에서 관련 도서 전시회를 개최한다.(사진=종로구)

서울 종로구는 이번달부터 오는 6월까지 전 직원 대상 참여형 독서경영 프로그램 '포스트 코로나, 책에서 답을 찾다'를 추진한다.

18일 구에 따르면, 이번 프로그램은 비대면 문화 확산과 4차 산업혁명 가속화 등 급변하는 행정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일상 속에서 책을 통해 학습하는 시간을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마련됐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집합 교육이 제한됨에 따라 전문 강사 초빙 대신 책으로 직원들이 코로나 이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도서전시회’, ‘독후감 경연대회’ 등 참여형 독서경영 프로그램과 연계해 진행한다.

가장 먼저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은 구청사 내에서 코로나 이후 일과 삶을 바꿀 20가지 트렌드를 주제로 ‘포스트 코로나 도서전시회’를 연다.

전시회는 혁신, 경제, 환경 등 20가지 트렌드에 맞게 분야별 4~5권씩 총 80여권의 도서를 소개글과 함께 배치하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직원들의 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독서에 대한 동기 부여를 위해서다.

전시회 이후 19일부터 한 달 동안은 ‘포스트 코로나 일과 삶 그리고 행정의 변화’를 주제로 한 ‘독후감 경연대회’ 또한 개최한다. 책을 매개 삼아 코로나 이후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정리해보고, 스스로 성장하며 배우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아울러 6월10일에는 ‘독서 톡톡(talk talk)강연회’를 선보인다. 구청장이 코로나 이후 시대 행정에 대한 강연을, 지속가능국장이 의견 나눔을 각각 이끌게 된다. 이밖에도 독후감 경연대회에서 최우수 작품을 제출한 직원이 발표자로 나서 책을 직접 소개하는 시간 또한 갖는다.

김영종 구청장은 “직원들의 독서 학습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반영해 이번 독서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됐다”면서 “코로나 이후 변화하는 일과 삶, 그리고 행정의 방향을 책을 통해 학습하고 나누는 배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2020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 심사 결과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둔 바 있다. 직장 내 독서환경 조성으로 조직과 개인의 소통 및 창의력 증진, 배움과 문화가 있는 독서 친화적 기업 또는 단체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이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