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신당' 강수?… 윤석열 세운 '제3지대' 글쎄
금태섭 '신당' 강수?… 윤석열 세운 '제3지대' 글쎄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4.15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태섭, 16일 김종인과 회동 예정… '창당론' 고개
尹 영입설 나오지만… 대선 1년 안 남아 파급 의문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금태섭 공동선거대책위원장에게 당 점퍼를 입혀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금태섭 공동선거대책위원장에게 당 점퍼를 입혀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차기 대권 경쟁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양강구도로 흐를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의 '신당론'이 정치권에서 고개를 들었다.

윤 전 총장에게 대권 도전 발판을 마련해주기 위한 것이란 관측이 나오지만, 차기 대통령 선거가 1년도 남지 않아 시간이 촉박하고, 창립한 정당이 파급력 있을지 여부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목소리가 상당하다.

15일 4개 여론조사 업체(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발표한 차기 대통령 선거 후보 적합도 관련 4월 2주차 전국지표조사(NBS, 지난 12~14일 전국 성인 1010명 대상) 결과를 보면 이 지사는 26%, 윤 전 총장 23%, 이낙연 전 국무총리 8%다. '유보'는 29%로 나타났다.

윤 전 총장은 지난주 지지율이 18%까지 하락했지만, 일주일 만에 5%포인트 오르면서 이 지사와 오차범위 안에서 접점을 벌이는 양상이다.

특히 보수 진영 대선 후보 적합도는 윤 전 총장이 26%로 가장 높았다. 이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전 바른정당 대표가 각 9% 등을 얻었다. (이번조사 응답률 27.9%,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p, 자세한 내용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윤 전 총장 입지가 4·7 재·보궐 선거 후에도 유지하거나 오름세를 보이고 있지만, 대권 도전을 위한 발판은 전혀 보이지 않는 실정이다.

특히 윤 전 총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징역 22년 형량 확정과 문재인 정부 출범의 공신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국민의힘이 중도층 포섭에 나섰고, 나아가 '탈극우' 면모를 부각하고 있지만 지지층과 당원 등이 윤 전 총장을 완전히 포용할 수 있을진 의문이다. 정치 색이 없다는 것도 문제 중 하나다.

14일 서울 광화문 교보문고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관련 서적이 판매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4일 서울 광화문 교보문고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관련 서적이 판매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나아가 윤 전 총장은 대권주자로 꼽히지만, 기본적으로 정치권 안에서 세력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도 흥행세를 몰고 갈 수 있을진 미지수다. 일례로 지난 2017년 대선을 앞두고 '대망론'에 힘을 입었던 반기문 전 유엔(국제연합) 사무총장은 대권 행보에 나섰지만, 보수 진영 내 기반이 없었고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역시 미지근한 태도로 일관하거나 외면하는 분위기를 보였다.

반 전 총장은 당시  한 언론과의 대화에서 "정치인은 전부 다 자기 계산이 있더라. 말은 대의라고 하면서도 정작 대의를 위해서 자기를 희생할 준비가 안 돼 있는 사람이 많더라"고 소회하기도 했다. 사실상 정치 바람이 불어도 당내 기반이 없으면 대권가도를 달리기 어렵다는 걸 방증한다.

이런 상황과 맞물려 금 전 의원이 최근부터 창당을 우회적으로 예고하면서, 일각에선 윤 전 총장이 이에 속할 것이란 주장이 나온다.

특히 금 전 의원은 재보선을 국민의힘 승리로 이끈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16일 회동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선 창당 얘기가 오갈 공산이 크고, 김 전 위원장이 신당 설계사로 나선다면 여론의 주목을 받을 것이란 의견이 상당하다.

다만 국민의힘에서 중진급 의원을 중심으로 김 전 위원장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고, 일부는 금 전 의원이 창당하면 정치판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거물급 인사는 아니란 평가도 나온다.

나아가 창당을 하더라도 누가 입당할지 여부에도 의구심을 갖는 목소리가 많다. 민주당이 재보선에서 대패했음에도 차기 지도부가 친문으로 꾸려질 공산이 커진 가운데 일부 초선 의원이나 소장파 의원이 당을 떠나 금 전 의원과 합류하더라도 파장력은 미지수다.

창당 자체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는 시선도 많다. 정당법에 따르면 창당을 위해선 중앙당과 5개 이상의 시·도당을 창당해야 한다. 각 시·도당은 1000명 이상의 당원을 확보해야 하고, 창당 집회부터 사무실 임대 등 준비할 것이 적지 않다. 창당을 해도 대선을 불과 수개월 남겨둔 상황에서 전국적 영향력을 갖긴 어렵다는 의견이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