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文, 전효관·김우남 '감찰' 지시… 악재 조기 차단
(종합) 文, 전효관·김우남 '감찰' 지시… 악재 조기 차단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4.14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효관 靑 비서관, 서울시청 근무 때 일감 몰아주기 의혹
與 3선 김우남 마사회장, 측근 영입 못 하자 직원에 '폭언'
靑 "문 대통령, 도덕성 문제 더 엄정히 다뤄야 한단 입장"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14일 브리핑룸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14일 브리핑룸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전효관 청와대 문화비서관이 서울특별시청 서울혁신기획관 재직 당시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과 김우남 한국마사회장의 폭언 관련 감찰을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두 사안과 관련해 즉시 감찰을 실시해 사실관계를 철저히 확인하고, 신속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을 민정수석에게 지시했다.

전 비서관은 서울시에서 일하던 때 자신이 창업한 회사에 총 51억원 규모의 12개 사업을 수주토록 했다는 '일감 몰아주기' 특혜 의혹을 받고 있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 측에 따르면 전 비서관은 지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4년 동안 서울시 혁신기획관으로 근무하면서 자신이 2004년 설립한 A사가 수억에서 수십억원에 이르는 12건의 서울시 사업을 집중적으로 수임하도록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특히 전 비서관은 혁신기획관에 취임하기 전 A사의 대표직을 사임했지만, 이후 그와 친분이 있는 조모 씨가 해당 업체의 대표직을 수행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의혹을 제기한 이 의원은 “공직자의 이해충돌이자 독직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며 “청와대는 감찰에 착수하고 서울시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3선 의원 출신 마사회 김 회장은 자신의 측근을 마사회 간부로 채용하려다 이를 만류한 직원에게 막말과 욕설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전날 마사회 노동조합에 따르면 김 회장은 올해 2월 취임 이후 의원 시절 자신의 보좌관을 비서실장으로 채용할 것을 지시했다. 인사 담당 직원이 지난해 11월 국민권익위원회의 개선 권고에 따라 '특별전형 진행이 안 된다'고 보고하자 김 회장은 이 직원에게 폭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날 한 언론이 공개한 녹취자료를 들어보면 김 회장은 당시 직원에게 욕설과 함께 "회장을 기만하고 있다, 정부 지침이든 뭐든 마사회법이 우선이다, 내가 책임질 일이지 네가 책임질 거냐, 내가 입법기관에서 12년 (국회의원을) 했는데" 등의 거친 발언을 쏟는다.

문 대통령의 조속한 감찰 조치는 청와대 등 권력 주변부터 엄격하게 관리해 공직기강을 다잡고, 권력누수를 막겠다는 의지의 발로로 보인다.

4·7 재·보궐 선거에서 한 차례 곤혹을 치른 상황에서 악재를 사전에 조치하겠단 행보로, ‘위선’과 ‘내로남불’ 시비가 다시 불거져 국정운영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판단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감찰을 지시한 것과 관련해 ‘이례적으로 신속했단 느낌이 드는데, 어떤 배경 때문인가’ 묻자 “이례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사실 신속한 결정은 그동안에 수많은 사례가 있다”고 일축했다.

덧붙여 “어쨌든 의혹이 제기됐으니 사실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마땅하지 않겠느냐”며 “마땅한 조치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대통령께선 공직자의 도덕성과 관련한 문제는 더 엄정하게 다뤄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그리고 이제 사실관계가 파악 될 것이고, 해당 비서관의 입장은 감찰을 통해 드러 날 것이라고 본다”고 전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