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 덕적도 해양문화유산 조사 ‘맞손’
옹진, 덕적도 해양문화유산 조사 ‘맞손’
  • 유용준 기자
  • 승인 2021.04.14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업무협약 체결
(사진=옹진군)
(사진=옹진군)

인천시 옹진군은 14일 군청 2층 소회의실에서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옹진군 덕적도 해양문화유산 조사’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협약은 양 기관이 덕적도 해양문화유산 조사·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 체결 후, 덕적도 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달 말 덕적도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9월에는 조사결과를 중심으로 전문가와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현지 토론회를 개최한다.

또한 올해 조사한 내용을 기반으로 2022년에 종합학술보고서와 영상을 제작해 덕적도 주민들을 위한 상영회와 문화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섬에 대한 기록 보존과 조사내용을 활용해 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섬 문화정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섬 지역의 전통 해양문화유산을 기록·보존하고자 2007년부터 매년 섬 한두 곳을 선정해 고고·역사·민속·생애사·고건축·선박사·생업·지리사회 환경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종합학술조사를 시행중이며, 전문가 위주의 기존 학술조사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주민 맞춤형 조사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 중이다.

덕적도는 고대 주요 항로상에 위치한 거점 섬으로 인천 서남쪽 해상으로부터 약 75㎞ 거리에 자리하고, 옹진군 덕적면에 속하며 덕적도, 굴업도, 소야도, 문갑도, 선미도, 백아도, 지도, 울도 8개의 유인도와 각흘도, 먹도 가도, 광대도, 부도 등 30여 개의 무인도를 포함해 덕적군도를 이루며, ‘덕적도(德積島)’란 지명은 고려 시대 기록인 ‘고려사’에 처음 등장하고 이전 기록인 ‘삼국사기’에는 ‘덕물도(德物島)’, ‘삼국유사’에는 ‘덕물도(德勿島)’로 기록돼 있다.

[신아일보] 옹진/유용준 기자 

yjyou@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