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특·광역시 최초 보훈안내서 제작
인천, 특·광역시 최초 보훈안내서 제작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1.04.14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10개 군구·산하기관 등서 지원 다양한 혜택 수록
(사진=인천시)
(사진=인천시)

인천시는 나라를 위해 희생·공헌하신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각종 지원제도를 수록한 ‘보훈안내서’를 전국 특.광역시 중 최초로 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국가보훈대상자 대부분이 고령과 심신장애로 거동이 불편한 점 등을 고려해 국가에서 지원되는 내용이외 시와 10개 군·구 및 시 산하기관 등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다양하고 유익한 혜택을 중점적으로 안내한다.

특히 이번 사업의 큰 의미는 시와 군·구 및 시 산하기관 등에 산재돼 있는 각종 지원제도를 이용하고자하는 대상자분들의 번거로움과 답답함을 해소하고 주어진 유용한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한데에 있으며, 유형을 오프라인과 온라인 형식으로 다양하게 추진한다.

먼저 오프라인 방식은 휴대와 내용 확인이 용이하도록 리후렛형과 책자형(A4크기)으로 제작돼 대상자분들의 눈높이에 최대한 부합되도록 했고, 온라인 방식은 시, 군·구 및 시 산하기관의 홈페이지(공지사항) 게시, 주요도로 전광판, 지하철 역사(자막 홍보) 등에 적극 홍보해 시민체감 행정추진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한, 제작된 자료는 대상자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보훈단체별 지회, 시 군·구 민원실 등에 중점 비치하고 일선의 읍·면사무소, 행정복지 센터의 경우 타 시·도에서 전입시 의무적으로 전달해 오직 시민만을 위한 적극행정 수행에 전력을 다한다.

김관철 시 보훈과장은 “나라를 위해 희생·공헌하신 분들과 유족에 대한 마땅한 예우”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호국보훈의 도시 인천’실현과 전국 최초의 보훈부서 신설에 걸 맞는 보훈정책을 보훈 가족들과 소통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인천/박주용 기자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