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국제사회 요동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국제사회 요동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1.04.13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중국 “강한 유감… 일본에 우려 표명”
미국 “국제 안전기준 부합”… 지지 입장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키로 하면서 국제사회가 요동치고 있다.

한국과 중국 등 이웃 나라들은 강한 유감을 표명한 데 반해 미국은 일본의 결정이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하는 것이라며 사실상 지지 입장을 내비쳤다.

정부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외교부, 해양수산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계부처 차관들이 참석한 긴급회의를 열고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키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강한 유감을 표하며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앞서 일본이 관계 각료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결정한 데 따른 발언이다.

지난달 18일 기준 후쿠시마 제1원전의 탱크에는 오염수 125만844t이 저장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정부는 배출 전 다핵종제거설비(ALPS) 등으로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지만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내지 못하기 때문에 물을 섞어 농도를 낮춘 뒤 방출한다는 복안이다.

이처럼 일본이 자국의 안전 기준을 강화해 적용하기로 했으나 사고 원전에서 나온 막대한 양의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는 구상은 많은 논란과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한국과 중국 등 이웃 나라들은 즉각 대응에 나섰다.

구윤철 실장은 “우리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검증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이번 결정에 대한 우리 국민의 반대를 일본 정부에 분명하게 전달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역시 “국제 공공이익과 중국 인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중국은 이미 외교 경로를 통해 일본에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고, 일본이 책임감 있는 태도로 후쿠시마 원전의 폐수 처리 문제를 신중하게 처리하길 요구했다”고 강조했다.

반면 미국은 일본의 결정에 대해 “국제안전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지지 의사를 드러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미국은 일본 정부가 현재 후쿠시마 원전에 보관된 처리수 관리와 관련해 여러 결정을 검토한 것을 안다”면서 “특수하고 어려운 이 상황에서 일본은 여러 선택과 효과를 따져보고 투명하게 결정했으며 국제적으로 수용된 핵 안전 기준에 따른 접근법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