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초·재선 이어 중진도 "책임감 느낀다"… '탈친문'은 선긋기
與 초·재선 이어 중진도 "책임감 느낀다"… '탈친문'은 선긋기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4.13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3선 모임 진행… "뼈 깎는 성찰 다짐했다"
극성 지지층 횡포엔 "비판하는 것도 당심" 감싸기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이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4·7 재보선 참패 후 당의 방향을 논의하는 3선 의원 모임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이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4·7 재보선 참패 후 당의 방향을 논의하는 3선 의원 모임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초·재선 의원에 이어 중진 의원도 4·7 재·보궐 선거를 계기로 반성과 혁신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13일 민주당 3선 의원 모임에선 25명 중 18명이 참여해 당 수습 방안 등을 논의했다. 박범계 (법무부)·전해철(행정안전부)·한정애(환경부) 장관을 제외하면 대부분 참석한 것이다.

이들은 앞서 초선·재선이 내놓은 당 쇄신안에 적극적으로 공감한다는 입장을 피력하면서, 당 중진으로서 '더 큰 책임'을 느낀다'고 머리를 숙였다.

윤관석 의원은 회의 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재보선을 통해 확인된 준엄한 민심에 대해 뼈를 깎는 성찰과 혁신을 다짐했다"며 "초·재선 모임에서 나온 문제의식에 공감하며, 당의 중추인 3선으로서 더 큰 책임감을 느낀다"고 알렸다.

윤 의원은 다만 일부 극성 당원이 초선 의원을 맹비난하는 것과 관련해선 "모두 당을 위한 관심과 충정이라고 생각한다"며 "(초선 의원 5명이) 발표한 것도 당심과 민심의 반영이고, 그걸 비판한 분도 당심이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나아가 당정청(여당·정부·청와대) 관계에서도 앞으로는 당이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은 "선거를 통해 민심을 가까이서 볼 수 있었다"며 "당정청 관계에 있어서 이제는 당이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또 "한 번 더 (모임) 기회를 만들어 선거 패배 원인을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논의해 당에 전달할 예정"이라며 "3선 모임은 정례화하기보다는 필요할 때 모여 소통하는 방식으로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중진 모임에선 부동산 정책도 선거 참패의 주요 원인 중 하나였다고 보고, 정책 전반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에도 공감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을 맡고 있는 서영교 의원은 "부동산 정책을 좀 더 정교하게 보고, 제대로 살펴 심도 있게 토론하기로 했다"며 "그 의견을 지도부에 전달하면 지도부는 논의하고 대안을 만들도록 하자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원내지도부도 재보선 참패의 여러 원인에 대한 의원들 문제 의식에 공감하면서 자성하겠단 의지를 내비쳤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대표 직무대행은 같은 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의 부족함이 국민의 분노와 실망을 불러왔다"며 "문제 의식에 깊이 공감하고, 초선·재선·3선의 문제 의식에도 공감한다"고 말했다.

김 대행은 덧붙여 "지금은 국민 뜻에 맞게 변화를 추진할 때"라며 "초선부터 중진까지 모든 의원의 다양한 의견과 당원의 질책을 깊이 새겨 정확하게 문제를 진단하고 확실하게 혁신의 해결책을 찾겠다"고 했다.

이소영 원내부대표 역시 "민주당은 지금부터 제대로 반성하고 성역 없이 성찰하고 스스로 치열하고 절박하게 변화해야 한다"며 "돌아선 국민의 마음을 확인하고도 변하지 않으면, 우리가 예전에 보던 것만 보고 듣던 것만 듣고 말하던 것만 말하면 민주당의 미래가 없을지도 모른다"고 고언했다.

현재 당 안에선 '탈친문' 목소리도 커지고 있지만, 차기 당권을 노리고 있는 4선 송영길·홍영표·우원식 의원 등은 선을 긋고 있다. 5월 2일 예정한 전국당원대의원대회(전당대회)에서 당심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는 점에서 눈치를 보는 모양새다.

송 의원은 같은 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옛날에는 친노·친문 논란이 있었지만, 어떤 특정한 사람을 배제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며 "당 대표는 당원이 결정하는 것이고 시장은 시민과 국민이 결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당대회에서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할 땐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를 반영한다. 당심 확보가 당락의 절대 우위를 차지하는 것이다.

송 의원은 당심과 민심 반영률 격차를 개선하자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일단 시장 후보나 대통령 후보는 국민 참여가 높다"며 "그러나 당 대표는 어찌됐건 당원 대표이니까, 선출 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부정했다.

우 의원 역시 이날 다른 라디오 방송에서 "친문·비문을 따지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며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정권 재창출하는 것이 최대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배제하는 혁신이 아닌 아우르고 품을 넓혀 힘을 키우는 혁신으로 가야 한다"고 친문 강성층 포용 의지를 우회적으로 피력헀다.

홍 의원의 경우 전날 "당내에서 친문과 비문을 주장하는 분은 거의 없다"며 "친문과 비문 프레임(구도)은 언론에서 하는 것이다, 동의하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선거 참패 요인 중 하나로 꼽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입시비리 등 이른바 '조국 사태'에 대해선 세 의원 모두 일정 부문에서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비판 강도는 미묘하게 다르다.

송 의원은 '조국 사태가 여론에 실망감을 준 게 재보선 패배의 원인이 아닌가' 묻자 "그런 요인도 있었다고 볼 수 있다"라며 짧게 답한 후 관련 언급을 삼갔다.

우 의원 역시  "이 문제뿐 아니라 지난번 (재보선에서) 후보를 내는 것이 옳았는가 등 여러 문제와 반성이 나오고 있다"면서도 "저도 여러 생각이 있지만, 하나씩 잘라내서 책임을 묻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

홍 의원만 "우리가 국민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좀 더 엄격하게 판단하는 것이 부족했다"며 "사실관계는 재판을 통해 최종 확정되겠지만, 국민 눈높이에서 공감하는 데 우리가 안이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시인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