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누리집 전자점자 서비스’ 제공
강원도교육청, '누리집 전자점자 서비스’ 제공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1.04.13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강원도교육청)
(사진제공=강원도교육청)

강원도교육청은 13일 시각장애인의 누리집(홈페이지)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해 전국 교육행정기관 최초로 ‘전자점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전자점자 서비스’는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전자점자로 변환한 문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전자점자는 점자정보단말기 등에서 재생이 가능하도록 전자적으로 생성된 점자 파일을 말하며, 시각장애인은 소유하고 있는 점자정보단말기로 점자 파일의 누리집(홈페이지) 정보를 읽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중증시각장애인들은 도교육청 누리집의 숫자와 표 등이 포함된 구체적인 정보를 점자를 이용해 정확하게 읽을 수 있게 된다.

도교육청은 4월 중 누리집(홈페이지)에 ‘전자점자 생성 기능’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며, 누리집(홈페이지) 전체에 전자점자 생성을 위한 클릭 버튼이 적용되면 5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도교육청 강흥준 총무과장은 “점자정보단말기 사용과 누리집(홈페이지)을 이용하는 시각장애인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누리집 정보를 전자점자로 제공하는 것은 시각장애인의 실질적인 정보접근성 향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정보소외계층에 대한 공공서비스 제공 측면에서 그 사회적 가치가 매우 크다”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