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초·재선 '반성모드'… "왜 집착하나" 목소리에 중진 당혹
與 초·재선 '반성모드'… "왜 집착하나" 목소리에 중진 당혹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4.12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재선 모임 실시… "초선에 힘 실어주자" 공감대
공 쌓은 중진, 난색… "조국 문제면 총선 어떻게 이겼나"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4.7 재보선참패후 더불어민주당의 쇄신진로를 위한 재선의원간담회에서 박용진 의원 등 참석 의원들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4.7 재보선참패후 더불어민주당의 쇄신진로를 위한 재선의원간담회에서 박용진 의원 등 참석 의원들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에서 초·재선 의원을 중심으로 '정풍' 운동이 한창이다. '탈친문'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중진 이상 기득권 사이에선 이를 일축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진통은 한동안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다.

여당 초선 모임은 12일 회의에서 10여명의 운영위원을 선출하고, 회의를 정기적으로 열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당 쇄신 방안을 당 대표 출마자에게 전달하기로 했다.

여당 일부 초선은 특히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족 비위와 관련해 국민이 사과를 요구하면 이에 따를 용의가 있다는 의지도 피력하고 있다.

같은 날 재선 모임에서도 조 전 장관 사태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대부분 공감한 것으로 전해진다. 나아가 초선 의원 간담회 내용에 동의하고, 힘을 실어주자는 기류가 흐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철민 의원은 "(4·7 재·보궐 선거와 관련해선) 여러 패인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우리와 반대 진영에 있는 분의 목소리를 철저히 차단했단 반성과, 이번엔 그분들 목소리를 귀에 담고 경청해 당 쇄신을 위한 재료로 쓰겠단 내용이 나왔다"고 전했다.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에서도 성찰과 자성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영진 의원은 "현재의 모습대로면 내년 대통령 선거에서도 민주당 후보를 찍지 않겠단 게 재보선 패배 이후 민주당이 마주하고 있는 민심"이라며 "일시적으로 누출된 불만이 아닌 주거와 일자리 등 민생 부문에서 누적된 구조적 문제"라고 고언했다.

혁신의 진정성을 내비쳐야 한다는 촉구도 있다. 당내 소장파로 꼽히는 조응천 의원은 비대위가 차기 최고위원회를 중앙위원회에서 선출하기로 했다가 당내 반발에 못 이겨 전국당원대의원대회(전당대회)에서 뽑기로 한 것에 대해 "그것도 기득권에 안주하는 것이라고 본다"며 "(최고위원 선출 방법에 대해) 국민은 관심이 없는데 왜 그렇게 집착하는지 모르겠다. 뭐가 바뀌었단 건가"라고 질타했다.

민주당 특성에 맞게 진보적 쇄신론이 빗발치고 있지만, 강경 지지층과 당내 주류 사이에선 여전히 저항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친문계 강성 지지층은 당초 조국 사태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갈등을 지적한 초선 5인에 대해 '좌표'를 찍고 집중 공격에 나섰고, 차기 당권주자 홍영표 의원도 조국 사태에 대해 "국민이 민감하고, 정의와 공정이라는 측면에서 분노한 것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면서도 '검찰개혁'을 명분으로 야권과 반대 여론을 몰아붙였던 것에 대해선 "개인의 도덕적 입시 부정이나 비리, 부패를 지켜주기 위해 수백만명이 서초동 거리로 나왔던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3선 정청래 의원 역시 "조국과 검찰개혁이 문제였다면 (지난해 21대) 총선 땐 어떻게 승리할 수 있었을까"라며 "세금 문제가 가장 큰 이유 아니었을까"라고 사실상 초선 의견을 부정하는 입장을 표명했다.

같은 초선인 김용민 의원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가 터지면서 지지율 하락이 촉발된 것"이라며 "검찰·언론개혁을 중단없이 추진하겠다"고 다른 초선과는 목소리를 냈다.

초선부터 중진을 막론하고 공통된 생각은 '민심을 듣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같은 말과는 다르게 차기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에서도 여전히 대의원과 권리당원 목소리가 클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임시전당대회 준비위원회 1차 회의 후 "이번 전대를 통해 민주당은 변화하고 쇄신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당으로 발돋움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강선우 전대 준비위 대변인은 투표 비율을 묻자 "다시 논의하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일단 기존대로 갈 것"이라며 "(규칙을) 바꾸기에는 일정이 촉박하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답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2018년 6월 2차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헌·당규를 개정해 투표 반영 비율을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10% △일반당원 5%로 결정했다. 이 때문에 이번에도 당 지도부가 일반 국민 여론보다 강성 지지층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을 것이란 회의적 목소리가 나온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