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 번짓수 잘못 짚은 민주당… 결국 유권자 '심판대'로
[재보선] 번짓수 잘못 짚은 민주당… 결국 유권자 '심판대'로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4.07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선, 부동산 공분에 문 대통령과 거리두기
'피해호소인' 3인방 캠프 발탁에 공분 더 커져
진성준 "중대결심" 발언 등 '엇박자' 보이기도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이 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개표상황실에서 방송3사(KBS,MBC,SBS) 공동 출구 조사 결과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를 앞서는 걸로 예측되자 굳은 표정으로 자리를 떠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이 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개표상황실에서 방송3사(KBS,MBC,SBS) 공동 출구 조사 결과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를 앞서는 걸로 예측되자 굳은 표정으로 자리를 떠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4·7 재·보궐 선거 동안 네거티브(음해성) 공세로 일관했지만, 유권자의 평가는 '심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7일 방송 3사는 출구조사를 통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의 득표율을 59.0%로 예상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37.7%로, 21.3%포인트라는 압도적인 차이를 보였다.

부산시장 보선에선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가 64.0%, 김영춘 민주당 후보는 33.0%의 득표율이 예측된다.

민주당은 이번 대한민국 수도 서울과 제2의 도시 부산에서의 광역단체장 보궐선거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직원 성폭행 사건 때문이라는 부담을 시작부터 안고 갔다.

민주당은 '소속 공직자의 부정부패로 인한 궐위 지역엔 공직선거후보자추천(공천)을 하지 않는다'는 당헌·당규까지 바꾸면서 후보를 냈지만, 피해자를 지목한 진정성 있는 사과는 없었다는 게 일부 평론가 지적이다.

특히 서울시장 보선에 출마했던 박영선 민주당 후보는 고민정·남인순·진선미 의원 등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이라고 일컬은 3인방을 선거대책위원회 실무진으로 발탁했다. 박 후보 역시 민주당 소속 전임 서울시장의 과오를 직시하지 못하고, 죄책감 또한 없었다는 걸 방증하는 대목이다.

한 평론가는 <신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박 후보가 고 박 전 시장의 성폭행 사건과는 무관하지만, 민주당 후보라는 점에서 피해자에게 사과했어야 했다"며 "원죄는 없지만, 피해호소인 3인방을 캠프에 내세운 건 (유권자에게) 부죄로 작용했던 것 같다"고 평가했다.

실제 고 의원은 공식 선거운동 기간 동안 눈물을 흘리는 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면서 "눈물을 주체할 수 없었다, 서울시민을 지켜야겠다는 강한 의지만 남았다"고 소회했다가 여론과 야당으로부터 "최악의 감성팔이"라며 뭇매를 맞았다. 눈물을 흘려야 할 사람은 피해자라는 목소리가 높아졌고, 이같은 사진 한 장은 여론의 공분을 키우는 '악수'가 됐다.

고 의원은 사전투표 첫날이었던 지난 2일엔 맨손 엄지 손가락에 기표도장을 찍고 SNS에 사진을 올렸다가 '방역 수칙을 역행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일부 의원은 박 후보 캠프와 엇박자를 냈고, 또 일부는 부동산 투기와 관련해 여론의 진노가 극에 달한 상황에서 전셋값 인상 논란으로 눈엣가시로 작용하기도 했다.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전략기획본부장을 맡았던 진성준 의원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사퇴를 요구하면서 "상황에 따라 중대 결심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가 야권에 공세 빌미만 내줬다.

정치권에서 갖가지 해석이 나오자 결국 박 후보가 직접 나서 "진 의원이 말한 것이고, 사전에 교감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라고 진땀을 흘려야 했다. 이 때문에 박 후보 캠프 안에선 '차라리 가만히 있었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전·월세 상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박주민 의원은 자신이 소유한 아파트의 임대료를 올렸다가 구설수에 올랐다.

논란이 불거지자 박 의원은 "실제론 시세보다 월 20만원 정도만 낮게 계약이 체결돼 있었는데, 시세보다 크게 낮은 가격으로 계약을 맺지 못해 죄송하다"고 되려 적반하장식으로 일관했다가 여당에 대한 여론의 증오심을 키우기만 했다.

여러모로 사과가 우선이었지만, 민주당은 청와대 부동산 정책 기조까지 거역하면서 민심 달래기를 시도했다.

이낙연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지난달 30일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정부·여당은 주거의 현실을 제대로 보지 못했고, 정책을 세밀히 만들지 못했다"며 "무한책임을 느끼며,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청와대와 정부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피력한 셈이다.

이 위원장은 또 지난 2일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 부동산 문제(가격 상승)에 대해 거듭 사과드린다"며 "저희의 부족함을 꾸짖으시되 저희의 혁신 노력까지 버리지 말아 주시기를 호소드린다"고 SNS에 글을 적기도 했다.

박 후보 역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꼭 잘 된 것만은 아니다"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선을 그었다.

이번 선거는 '국민정서법' 위반에 대한 처벌이었다. 전형적인 내로남불(철면피)이 심판의 잣대였지만, 여당은 시종일관 내곡동·생태탕을 거론하면서 엉뚱한 곳을 짚었다. 부동산 정책 실패와 어설픈 물타기 시도가 결국 전국단위선거 4연승 기록에 흠집을 내는 요인이 됐는데, 결국 네거티브가 선거를 망쳤단 게 평론가와 여론조사 전문가 사이 중론이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열세에 놓인 상황을 언론 탓으로 돌리는 모양새다.

재보선과 맞물려 친문 지지층은 물론 일부 의원도 언론에 대한 불만을 공개적으로 표출했다.

지난 5일에는 한 당원이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 '언론개혁 박차를 가하라'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보궐선거가 끝나면 강도 높은 언론 개혁을 해야 한다"며 "그러지 않으면 정권 재창출은 없다"고 선동했다.

정청래 의원도 SNS 등을 통해 노골적으로 언론을 비방했고, 박 후보도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불공정 보도를 언급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 정의로운 기사 보도를 위해 살펴봐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민주당 안팎에선 이번 선거에서 국민의힘 오 후보의 내곡동 처가 땅 자체 보상 의혹이 상대적으로 덜 조명되고 있다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전해진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