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급 논쟁 확산' 중소기업계, 성과공유제로 해결책 찾는다
'성과급 논쟁 확산' 중소기업계, 성과공유제로 해결책 찾는다
  • 송창범 기자
  • 승인 2021.04.06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 근로자와 이익 나누는 중소기업 내년까지 10만개로 확대
권칠승 중기부 장관.(사진=중소벤처기업부)
권칠승 중기부 장관.(사진=중소벤처기업부)

성과급 투명성 논쟁 확산 속 중소기업계도 성과공유제로 해결책을 찾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사업주와 근로자 간 경영성과를 공유하는 ’중소기업과 근로자 간 성과공유제‘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을 상시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중기부는 중소기업과 근로자 간 성과공유 문화 확산을 위해 현재 5만5972개 성과공유 도입기업을 2022년까지 10만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최근 대기업의 젊은 직원 중심으로 성과급의 공정성과 투명성 논쟁이 확산되고 있다”며 “이는 대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며 중소기업들도 당면한 문제로 중소기업과 근로자 간 성과공유제가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성과공유에는 경영성과급, 임금수준 상승, 우리사주제도, 주식매수선택권, 성과보상공제, 사내근로복지기금, 기타(인재육성형 중소기업 지정 등 9개 정부지정․인증제도)로 총 7가지 유형이 있다.

최근 성과공유제를 도입한 중소기업 실태조사를 보면 중소기업들은 성과공유제가 신규인력 채용, 장기재직 유인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72%가 응답했다.

실제 핀테크 스타트업인 센트비 최성욱 대표는 “성과공유제를 통해 직원들의 실질임금이 상승돼 애사심이 고취되고 대기업으로의 우수 인재 유출 문제 완화와 재직자의 장기근속 유도 등으로 매년 기업 성장률 2배를 달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과공유 도입기업의 근로자 1인당 평균 임금수준은 성과공유 미도입 기업에 비해 2018년 730만원, 2019년 910만원이 더 높았다. 특히 성과공유제에 참여한 2018년 이후 성과공유 도입기업과 미도입기업의 근로자 1인당 받는 평균 인건비 격차율이 14% 증가했다.

중기부 정기환 일자리정책과장은 “성과공유제는 대․중소기업간 임금격차 완화와 우수 인재의 중소기업 유입 촉진 등에 기여한다”며 “중소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새로운 중소기업의 성장 모델로 정착되고 있다”고 말했다.

kja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