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 D-2] "생태탕 먹었다" vs "김대업 생각나" 여전히 설전
[재보선 D-2] "생태탕 먹었다" vs "김대업 생각나" 여전히 설전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4.05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결정적 증언 또 나와"… 안진걸 "식당 아들, 두렵다고 회견 취소"
주호영 "아무리 급해도 이런 공세 중단해야"… 유승민 "생태탕 무슨 상관"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4일 오후 서울 광진구 아차산역 앞에서 열린 '청년마이크' 현장을 방문, 인사하고 있다. (사진=오세훈 캠프)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4일 오후 서울 광진구 아차산역 앞에서 열린 '청년마이크' 현장을 방문, 인사하고 있다. (사진=오세훈 캠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의 서울 내곡동의 처가 땅 측량 관여 여부를 두고 여야 설전이 이어지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은 5일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잘못을 스스로 드러내고 그걸 고치는 정당은 민주당 뿐이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민주당과 정부의 공과를 정당하게 평가해주시길 바란다"며 "특히 부동산 문제 관해선 그걸 바람직하게 해결할 수 있는 결의와 정책 기조를 가진 정당 역시 민주당"이라고 부각했다.

그러면서 오 후보에 대해 "후보가 내놓은 공약은 투기 광풍을 다시 몰고 올 우려가 너무나 농후하고 그걸 뻔히 보면서도 그 길로 가는 건 위험한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내곡동 땅 스캔들(논란)과 관련됐다는 결정적 증언이 또 나왔다"며 "다른 사람의 기억도 존중해주시면 되고, 오늘 나온 관련자 기억을 겸손하게 수용하시길 바란다"고 몰아붙였다.

'내곡동 생태탕집' 의혹은 내곡동에서 생태탕 식당을 운영했다는 황모 씨와 아들 A씨가 한 좌파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오 후보가 2005년 6월 땅 측량 당일 페라가모 구두를 신고 생태탕을 먹으러 왔다"고 주장하면서 불거졌다.

다만 A씨는 예고했던 기자회견을 취소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은 "(A씨가) 국민의힘 쪽에서 공격을 해서 '신분 노출 시 해코지가 두려워졌다'며 기자회견 취소를 아침에 알려왔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에선 여당의 선동이 도를 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같은 날 선대위 회의에서 '내곡동 생태탕집' 주인과 그 아들을 향해 "김대업이 생각난다"며 "전부 사법적으로 걸러질 텐데, 박영선 민주당 후보를 돕다가 처벌받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어 박 후보를 향해 "아무리 급하더라도 이런 연결을 중단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내곡동 생태탕 얘기를 들어보면 김대업이 생각나고, 2002년 대통령 선거에서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에 대한 3대 의혹이 근거 없음으로 판결된 것이 생각난다"며 "얼마 전에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의 표창장을 제대로 발급했다는 사람이 나와서 난리 쳤는데, 법원 판결로 거짓임이 드러났다"고 복기시켰다.

이어 "16년 전 일을 어떻게 상세히 기억하고, 무슨 옷을 입었고 무슨 신발을 신었는지 아는 사람이 세상천지에 어딨느냐"고 반문하면서 증언의 신빙성을 의심했다.

주 원내대표가 언급한 김 씨는 이 전 총재의 아들 병역비리 관련 허위사실 유포로 실형을 받고 복역한 바 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도 한 라디오 방송에서 이번 의혹에 대해 "제가 걱정하는 것은 중도층이 네거티브(음해성) 선거전에 염증을 느끼고 투표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모두 여당이 네거티브로 몰아가고 있다"며 "사전투표율은 높았지만, 민심이 선거 결과에 나타나려면 투표율이 높아야 하는데 중도층이 투표를 포기할까 봐 걱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 후보 논란에 대해선 "서울시장 재직 때 시장의 지위를 이용해 부당한 이득을 챙겼느냐 여부가 문제의 본질인데, 증거가 없으니 측량 현장에 갔냐, 안 갔냐를 갖고 막판에 네거티브를 하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고 여당을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인근 식당에서 생태탕을 먹었느냐, 안 먹었느냐 갖고 과거의 기억에 대해 거짓말을 하느냐가 지금 네거티브의 본질인데, 이 사건(내곡동 보금자리 주택지구 지정 관련 의혹)에 불법이 있었느냐, 부정했느냐는 것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얘기"라고 고언했다.

덧붙여 "여야의 네거티브가 심하면 국민은 '둘 다 똑같다'며 정치에 염증을 느끼지 않는가"라며 "지금 민주당의 전략은 네거티브를 극도로 끌어가서 중도층이 투표를 포기하도록 하고, 자신들의 적극 지지층을 선거에 끌어내는 전략으로 보고 있다"고 해석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