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대화 문화마을, 강원도 평생학습마을 조성사업 선정
평창군 대화 문화마을, 강원도 평생학습마을 조성사업 선정
  • 이중성 기자
  • 승인 2021.04.04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평창군은 대화면 대화5리 문화마을이 강원도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강원도 평생학습마을 조성사업’에 신규 마을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도 평생학습마을 조성사업은 마을 주민의 역량강화 및 마을의 평생학습체계 구축을 통해 주민주도형 평생학습마을을 조성하고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추진한다.

군에 따르면 대화면 문화마을은 처음으로 강원도 평생학습마을 조성사업에 선정됐으며, 해마다 사업성과를 평가해 최대 3년간 2600만원 이상을 지원받게 된다. 

대화면 문화마을은 ‘문화마을 풍경’이라는 주제로 주민 모두가 도자기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마을의 특색을 살린 도자기 상품 개발은 물론 각종 체험 행사 및 학습동아리 구성을 통한 재능기부 등 도자기를 콘텐츠로 하여 마을 브랜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5일 전문가를 중심으로 한 강원도 평생학습마을 조성사업 착수협의회를 시작으로 올해 10월까지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군은 문화마을 외에도 관내 잠재돼 있는 다양한 인적·물적자원을 가진 평생학습마을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한왕기 군수는 “강원도 평생학습마을 조성사업을 통해 대화면 문화마을이 주민주도형 평생학습 마을로 거듭나 우리군 뿐만 아니라 전국 평생학습마을의 모범 사례가 되기를 바란다”며 “평생학습마을공동체 내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평생교육 정착과 주민 역량 강화에 더욱 노력해 지속발전 가능한 평생학습마을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평창/이중성 기자

lee119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