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미얀마 특사 “내전·대학살 가능성 커져”
유엔 미얀마 특사 “내전·대학살 가능성 커져”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1.04.0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군, 반(反)군부 기치 결집…미얀마 군부, 유혈진압 계속
지난 27일(현지시간) 미얀마 양곤의 타케타 지역에서 군부 쿠데타 규탄 시위대가 저항을 상징하는 '세 손가락 경례'를 하며 무력진압에 나선 군경과 맞서고 있다. '미얀마군의 날'인 이날 쿠데타 규탄 시위대에 군경이 무차별 총격을 가해 100명이 넘는 시민들이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지난 2월1일 군부 쿠데타 발생 이후 하루 기준으로 최다 사망자 수다. (사진=양곤 AP/연합뉴스)

미얀마 군부가 쿠테타 반대를 외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유혈진압을 벌이는 가운데 사태가 내전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고 유엔 미얀마 특별대사가 경고했다. 각국은 미얀마 내 자국민에게 “지금 당장 미얀마를 떠나라”고 촉구했다.

크리스티네 슈라너 부르게너 유엔 미얀마 특별대사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안전보장이사회 비공개 화상회의에서 미얀마 군부의 잔혹행위가 심각한 수준으로 소수민족 반군(무장단체) 대다수가 군부에 반대하고 있어 대규모 내전으로 확대될 가능성을 경고했다고 연합뉴스가 1일 AP·AFP통신·로이터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부르게너 특사는 “안보리가 더 이상 시간을 끌며 대화를 통해 해결하려고 한다면 더 많은 인명 피해를 가져올 것”이라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이 같은 사태를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미얀마는 대학살을 목전에 뒀다. 중재를 위해선 대화가 필요하지만 미얀마 군부는 각국과 소통을 차단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부르게너 특사는 “미얀마 인권단체 정치범지원협회(AAPP) 발표자료에 따르면 쿠데타가 발생한 이후 두 달간 군부는 시민 536명을 살해하고, 2729명을 체포, 구금했다”고 전했다.

미얀마는 약 20개의 소수민족 반군단체(총 7만5000명)가 있으며 이들 다수는 군부의 쿠테타를 반대하고 있다.

앞서 북부 카친주 카친독립군(KIA)을 비롯해 남동부 카렌민족연합(KNU), 아라칸군(AA) 등 주요 반군은 쿠데타를 공개적으로 비판한 바 있다.

특히 라카인족 자치를 주장하고 있는 아라카군은 전날 미얀마민족민주주의동맹군(MNDAA)·타앙민족해방군(TNLA) 등과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군부가 시위대 유혈진압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모든 반군부 세력과 협력해 저항하겠다고 경고했다.

더욱이 민주진영에서도 반군과의 협력에 나섰다.

민주진영의 ‘연방정부 대표위원회’(CRPH)는 이날 쿠테타 세력에 맞서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며 해당 정부에는 반군세력들도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미얀마군은 반군 지배지역 또한 공습에 나서는 등 반군 탄압에도 나섰다.

다만 다수의 반군과 민주진영이 협력에 나서자 미얀마 군부는 지난달 31일, 이달 1일부터 30일까지 휴전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미얀마 군부는 “정부의 치안 및 행정을 방해하면 다시 무력진압에 나설 것”이라고 밝혀 유혈사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주요국들은 미얀마 내 자국민에게 “출국이 가능한 지금, 속히 미얀마를 떠나라”고 촉구했다.

미국은 지난달 30일 주요 주재원을 제외한 모든 미얀마 주재 자국 공무원과 가족, 미국 국적 민간인에게 철수를 명령했다. 독일 외교부도 미얀마 내 자국민에게 이용할 수 있는 모든 민항기를 이용해 미얀마를 떠나라고 권고했다.

앞서 지난달 29일에는 노르웨이가 미얀마 내 모든 자국민에게 철수를 촉구한 바 있으며 북유럽의 다른 주요국들도 자국민에게 미얀마 탈출을 권유할 것으로 알려졌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