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 노조 "옵티머스 사태 부른 '정영채 사장' 해임하라" 
NH투자 노조 "옵티머스 사태 부른 '정영채 사장' 해임하라" 
  • 홍민영 기자
  • 승인 2021.03.30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 고통의 날…불씨 제공 정 사장은 책임 회피" 지적
사측 "임단협 진행 상황 우위 점하려는 억지 주장일 뿐"
이창욱 사무금융노조 NH투자증권 지부장(왼쪽 두번째)를 포함한 사무금융노조원들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앞에서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의 해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홍민영 기자)
이창욱 사무금융노조 NH투자증권 지부장(왼쪽 두 번째)을 포함한 사무금융노조 관계자들이 30일 서울시 중구 농협중앙회 본부 앞에서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의 해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홍민영 기자)

NH투자증권 노조가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농협중앙회에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의 해임을 촉구했다. 노조는 고객과 직원이 고통의 날을 보내는 동안 정 사장은 책임 회피에 급급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임단협 상황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노동조합이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억지 주장을 펴고 있다며 대응했다.

사무금융노조 NH투자증권 지부는 30일 서울시 중구 농협중앙회 본부 앞에서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 해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창욱 NH투자증권 지부장은 "NH투자증권은 대표적인 옵티머스 사모펀드 판매사로 환매 금지 당시 4327억원의 판매 잔고를 보유했다"며 "그동안 수많은 고객은 하루하루 지옥의 나날을 보냈고, 판매직원들 역시 고객과 함께 밤을 지새우며 힘들어했다"고 토로했다. 

또, 그는 "옵티머스 펀드를 처음 회사 상품담당 부서장에게 소개하며 모든 사태의 불씨를 제공한 정영채 사장은 본인도 피해자인 양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김앤장 법무법인을 동원하며 변명으로 일관했다"며 "문제해결을 위한 NH투자증권의 활동들은 차일피일 미뤄졌고, 사적 화해를 통한 선지급이 유일하게 고객들을 위해 했던 행동이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지난 25일 열린 금감원 제재심의위원회에서 정 사장의 징계 수준이 감경된 것도 문제 삼았다. 당초 정 사장은 금감원으로부터 직무 정지 3개월을 통보받았지만, 이날 제재심을 통해 면책 경고로 징계 수위가 한 단계 낮춰졌다.

이 지부장은 "정 사장의 징계 수준은 한 단계 낮춰졌지만 NH투자증권은 업무가 일부 중지되면서 직원들의 영업활동이 더욱 어려워졌고, 신사업이 3년간 금지돼 회사의 발전은 큰 타격을 받게 됐다"며 "정 사장이 본인의 징계 수위만 낮추기 위해서 로비를 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작 이 사태에 책임을 지고 본인의 거취를 결정했어야 할 정영채 사장은 최근 주주총회에서 본인의 임금이 포함된 임원 임금 한도를 4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상향시켰다"며 "내달 5일 옵티머스 펀드 관련 분쟁조정위원회 결정이 예정된 상황에서는 도리어 다자배상안을 언론에 흘리며 10개월간의 고통을 감내한 고객과 직원을 두 번 죽이려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NH투자증권 사측은 임단협을 앞둔 노조가 사측과 힘겨루기를 하기 위해 억지로 짜낸 주장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정 사장은 원래부터 여러 업계와 소통하며 다양한 투자처를 제안받았던 바 있다"며 "이번 옵티머스 펀드 또한 투자 제안을 받아 실무자에게 검토해보도록 요청한 것일 뿐 정 사장이 이 상품만 소개해 판매를 종용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통상적으로 임원 임금은 한도를 다 채워서 지급되지 않을뿐더러, 기존 한도였던 40억원은 지난 2010년에 마련된 상당히 오래된 기준"이라며 "현재 타 증권사들의 임원 임금 한도를 보면 미래에셋증권이 150억원, 삼성증권 115억원, 메리츠증권이 100억원 수준이기 때문에 NH투자증권도 그 수준에 맞춘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hong9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