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7년 자율주행 '레벨4' 수준 운행 기반 마련
정부, 2027년 자율주행 '레벨4' 수준 운행 기반 마련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3.2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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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 부처,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공식 출범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부품 이미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부품 이미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정부는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을 출범하고 오는 2027년까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을 위한 인프라 등을 마련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24일 한국자동차회관에서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출범식을 개최한다.

사업단은 이들 4개 부처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착수한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유기적인 추진과 연구 성과의 사업화 강화 등을 위해 신설한 공익법인이다.

사업단은 민간에서 오랜 기간 자율주행 신기술 개발을 담당한 현대자동차그룹 소형PM센터장(전무) 출신 최진우 사업단장을 포함해 총 17명의 인력으로 구성됐다.

사업단은 그동안 부처별로 추진된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을 총괄 기획·관리하고 사업성과의 보급·확산 등 사업화 촉진과 공공-민간 협력의 가교 역할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오는 2027년 융합형 레벨4 플러스(+)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 완성을 목표로 올해부터 2027년까지 총 1조974억원을 투입하는 다부처 사업이다.

융합형 레벨4+는 특정구간에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운행이 가능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을 기반으로 인프라와 사회 서비스 등 연구·개발에 대한 정부의 정책의지를 반영한 표현이다.

정부는 융합형 레벨4+ 달성을 위해 △차량융합 신기술 △정보통신기술(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 창출 △생태계 구축 등 5대 분야를 중심으로 총 84개 세부과제를 지원한다.

올해 사업은 지난 1월 총 53개 신규 세부과제를 이미 공고했으며 현재 사업 수행자 선정을 위한 평가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정부는 친환경차와 더불어 미래차 뉴딜의 양대 축인 자율주행이 우리 자동차 산업 경쟁력 제고와 미래시장 선점을 이끌 핵심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 방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자율주행차가 운행 가능한 영역을 확장하고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주행환경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 학습과 소프트웨어(SW) 고도화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데이터 댐 사업에서 구축한 방대한 자율주행 학습용 데이터와 본 사업을 긴밀히 연계해 우리나라의 자율주행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박무익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범정부 자율주행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오는 2024년까지 레벨4 안전기준과 보험제도 등을 마련해 2027년 세계 첫 완전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충호 경찰청 교통국장은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교통안전과 소통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자율주행차가 도로에서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도로교통법 등 법제도 전반을 검토하고 자율주행차의 운전능력 사전검증과 운행지원 체계 등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