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부안군, 코로나19 방역대책 이대로 좋은가
[기자수첩] 부안군, 코로나19 방역대책 이대로 좋은가
  • 김선용 기자
  • 승인 2021.03.21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국면에 들어서면서 연일 4백여명의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특단의 대책이 먹혀들지 않고 있는 상태다.

그동안 청정지역으로 알려졌던 전북 부안군도 3월 들어 잇따라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군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지난 16일 부안경찰서에서 확진자 2명이 발생한 이후에 부안읍 동양농기계에서 2명의 확진자가 나와 이곳을 방문했던 농민 등 200여명 검사를 받았지만 다행히 음성으로 확인됐다.

우리 국민들은 매일 정세균 총리나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의 입을 주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게 중앙정부만의 일인가? 도대체 지방의 도지사 및 시장, 군수는 뭐하고 있나?

오래전부터 부안군은 가축을 상대로하는 조류독감, 구제역 등을 겪어서 방역에는 뛰어난 성과를 거둔바 있다.

가축병이 발생하면 발생한 농가는 물론 전국적으로 위험지구의 도로나 고속도로 나들목 등에서 대대적인 살균과 검문이 있어왔다.

코로나19도 마찬가지로 얼마든지 통제가 가능하다. 버스터미널, 고속도로 나들목, 주요국도 등에서 발열을 체크하고, 통과한 이들의 휴대폰 QR코드를 스캐닝해 빅데이터를 축적해야 한다.

만약에 코로나19 발생시에는 가축전염병과 마찬가지로 반경 3킬로미터 정도를 위험지구로 간주해 방역에 나서고 차단을 해야한다. 신속한 대처를 위해 공무원들을 마을의 양로당과 주요시설에 배치하고, 비상연락망을 가동해서 차단을 할 수 있다. 중국의 예를 들면 우리와 비슷한 면단위를 5단계의 망격도로 관리하고 있다.     

특히 외지에서 손님이 방문했을때는 공무원이 즉각 파악해 발열을 체크하고 윗선에 보고해야 한다.

부안군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군수가 관련조례를 만들어 계도하고 위반자는 과태료를 부과하면 된다. 코로나19가 발생하면 관내 식당이 문을 닫고, 자영업자가 망하는 세상을 언제까지 두고 볼건가? 계속해서 중앙정부만 쳐다보면서 재난지원금만 기다려야 하는 현실이 무겁게만 느껴진다.

권익현 부안군수의 현명한 판단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ksy2691@hanmail.net